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클릭 한번으로 값싼 주유소를 한눈에”
상태바
“클릭 한번으로 값싼 주유소를 한눈에”
  • 조유식 기자
  • 승인 2007.11.0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유소 가격정보 실시간 제공시스템 도입 -

산업자원부는 고유가로 석유제품 판매가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전국 주유소의 실시간 판매가격을 수집․공개하는 『주유소 가격정보 실시간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다.

동 시스템이 실용화될 경우, 주유소간 공정한 가격경쟁을 통해 간접적으로 판매가격이 인하되고 소비자의 선택권도 크게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점을 감안하여 연말까지는 시스템 기본구축 및 시험운영을 완료하고 내년 1/4분기중 전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고로, 석유공사에 따르면 10월 둘째주 서울 강남구 소재 주유소별 휘발유 판매가격 차이는 리터당 204.75원으로(최고 : 1,654.88, 최저 : 1,450.13)큰 차이를 보여주고있다.

   동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가 저렴한 주유소를 활용한다면 승용차평균 주행거리와 연비를 감안시 연간 29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승용차 주행거리(16,000km), 연비(11.2km) 가정시 연료는 1,430ℓ 소요  최고가 주유소 이용시 : 1430×1,655원 = 2,366,650 -최저가 주유소 이용시 : 1430×1,450원 = 2,073,500원 으로 약3십여만원의 차이가 난다.
『주유소 가격정보 실시간 제공시스템』은 전국 12,000여개 주유소가격을 실시간 수집.분석하여 사용자의 정보요구에 맞게 가공후 이를 실시간으로 인터넷 등을 통해 공개하는 것으로

  가격정보의 수집은 정보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VAN통신망 등 전자적 방식을 활용할 예정이며, (VAN(Value-added Network)사업자 : 가맹점 결제 요청시, 고객의 신용한도 및 잔액을 카드사 또는 은행으로부터 조회한 후 결제를 승인(취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예, 금융결제원, 스마트로, KICC, 나이스정보통신 등) 이렇게 수집된 주유소별 가격정보를 세부 지도정보시스템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일반 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가격정보를 활용(user-friendly)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시) 김해시에서 제일 저렴한 주유소 검색 후 현 위치에서 최단거리에 있는 주유소위치를 제공 한다.
  (현위치에서 진주로 이동시 가장 저렴한 고속도로(또는 국도)상의 주유소 검색 등)

또한 향후 제공대상정보를 판매가격 이외에 주유소별 서비스 정보(세차 서비스, 편의점 유무 등)로 확대해 나가면서, 제공매체도 인터넷에서 다양한 모바일기기로 넓혀 나갈 방침이며이다.

  앞으로 일반 국민에 대한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관공서, 기업체, 지자체 등 가격정보 필요기관에 대해서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동 시스템 구축 관련, 오는 11.16(금) 10:00 석유공사에서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시스템 구현 설명회“를 개최 한다.
 
조유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