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교사. 학부모 함께 논술교육 워크숍
상태바
교사. 학부모 함께 논술교육 워크숍
  • 서경찬 기자
  • 승인 2007.11.0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광역시북부교육청(교육장 황계수)은 관내 덕천중학교 영상관에서 교사의 토론․논술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2008학년도 새 대입전형의 논술․구술 시험 확대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7년 11월 8일과 9일 양 일간에 걸쳐 '2007 토론.논술 교육 워크숍'을 실시했다.

     워크숍 첫날인 8일에는 관내 교사 70여 명이 참여하여 '토론과 연계한 논술 지도 방안'(강사 하계우)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 모둠활동을 통하여 실제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9일에는 관내 교사 70여명과 학부모 34명이 함께 참여하여 1차시에는 '대입논술의 경향과 지도 방향'(강사 김태진)에 대한 안내를 2차시에는 '중학교에서 통합논술 지도'(강사 강방식) 적용사례를 들은 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 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는 EBS 논술 강사이며 『통통 통합논술』의 저자인 서울 동북고 강방식 교사를 비롯한 논술, 토론의 전문 강사의 강의와 실제 적용해 보는 실질적인 워크숍이 이루어짐으로써, 교사의 토론.논술 지도 역량 강화와 학부모의 토론 .논술에 대한 이해 확대에 크게 기여 하였다.

     아울러 2007년 10월 북부교육청에서 발간 보급한 교단지원자료 '중학생 통합논술 따라잡기'의 현장 적용 방안 제시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에 이어, 11월 19일부터 6일간 관내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논술 교실'을 준비하고 있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지원으로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학생들의 논리적ㆍ창의적 사고력의 향상과 단위학교에서의 토론 .논술 교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워크숍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참으로 유익한 시간이었다. 앞으로 학부모가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서경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