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당장 김해신공항 정책 폐기하라"
상태바
"당장 김해신공항 정책 폐기하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12.20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공항교수회의 성명서 내고 '국토부의 허술한 용역' 질타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건설을 촉구합니다."

'24시간 안전한 신공항촉구 교수회의(약칭 신공항교수회의)'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국토부의 허술한 용역'에 대해 질타했다.

그러면서 신공항교수회의는 "당장 김해신공항 정책을 폐기하고 24시간 안전한 후보지를 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은 소음유발과 용량부족 외에도 야간 7시간 운항제한과 안전성이 담보되기 어려운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며 "국토부가 한국교통연구원의 예측보다 아주 낮은 신장율을 적용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무리하게 고집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즉 국토부는 신설활주로는 3800만 명의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는 것이다.

여기다 교수회의는 "가장 쟁점이 되는 김해신공항의 수요예측이 크게 잘못된 것은 물론이거니와 새로운 활주로의 신설에 따라 공군항공기의 비행훈련 지역이 바뀌어 북구와 사상구 일대가 새로운 소음권에 포함될 수 있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게다가 이들은 "신설 활주로의 중간에 놓인 평강천의 폐쇄에 따른 대책이나 인접한 에코델타시티에 미치는 영향분석 등이 완전히 누락되어 있다"고 따졌다.
 
교수회의는 "국토부도 지난 9월 6일 '김해신공항 건설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의 중간발표에서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겠다는 언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두 용역의 막바지인 12월에 와서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제시된 수요예측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이들은 "우리는 국토부의 이러한 태도에서 중앙정부 관료내부에서 거대한 음모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교수회의는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신공항을 지정할 당시 외국용역기관인 ADPi는 동남권에 3800만 명의 항공수요가 있다고 했으며 이륙전용 V자 활주로 1본의 건설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그러다 이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동 활주로로는 3800만 명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이러한 한계로 인하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와 지금의 국토부 용역에서는 한사코 항공수요 자체를 줄이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박영강 공동대표는 "부ㆍ울ㆍ경이 동남권 실무검증단을 구성하여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으나 국토부가 검증단의 주장을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장차 총리실 산하의 검증위원회에서 판정하는 과정을 밟게 되겠지만 사실상 청와대에서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 박 공동대표는 "현재 국토부에서는 가덕신공항에 부정적인 입장을 지닌 관료들이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분위기는 청와대 참모진에까지 확산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