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수익 일부 '돌려 드리겠습니다'
상태바
수익 일부 '돌려 드리겠습니다'
  • 최일생 기자
  • 승인 2007.11.09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농협,각종 금융상품으로 공익기금 조성

   
   
   최근 기업에서 벌어들인 수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열기가 뜨겁다. 사회환원사업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기업과 사회가 함께 발전하자는 취지다.


금융상품에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은행의 예금, 대출, 카드 등 상품들이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공익상품 위주로 대거 출시되고 있으며, 고객들도 이왕이면 은행의 수익 일부가 사회에 환원되는 공익상품에 몰리고 있다.


경남농협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상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적립된 기금도 상당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환원 사업들을 벌리고 있다. 경남농협이 판매중인 각종 사회환원 공익기금 조성 상품들을 소개한다.


◆ 예금상품(중앙회)


▣ 람사르총회 성공기원통장

2008년 경남에서 개최되는 람사르총회의 성공을 기원하고 홍보를 통한 도민의 관심을 높여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지난해 경남농협이 자체 개발하여 판매중인 예금이다.


내년 6월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하며, 예금가입액(평잔)의 0.1%해당액을 농협이 조성하여 람사르총회 개최 등 경남발전지원기금으로 출연한다.

개인과 법인 모두 가입이 가능하며,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 사촌(社村)통장

기업들의 사회공헌 분위기를 농협의 '1사 1촌 사랑운동'과 연계시키고 도시민의 고향사랑, 나라사랑 정신을 담아내기 위해 지난해부터 판매중인 예금상품이다.

농협의 1사 1촌 운동의 효과적 추진과 공감대 확산을 위해 개발된 이 예금은 예금가입액(평잔)의 0.1%해당액을 농협이 조성하여 자매결연 마을 등 희망하는 농촌마을에 농업․농촌발전기금으로 지원하는 농협만의 독특한 지역 환원 공익상품이다.

이 상품은 지난해 3월 판매 이후 폭발적 인기를 얻어 3개월만에 5천억원을 달성하는 등 1조 3천억원의 실적을 올려 적립된 기금만도 15억원이 넘는다.

개인과 법인 모두 가입이 가능하며, 예금은 입출식, 거치식과 적립식으로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하고 여신, 카드, 외환거래 등과도 연계한 거래실적에 따라 기금이 조성된다.


◆ 예금상품(지역농협)


▣ 지역사랑예금

지역농협에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지역공헌 기금 상품으로 총 판매액의 0.1%를 농협에서 지역사랑기금으로 출연하여 지역공헌사업에 사용하는 예금상품이다.

조성된 기금은 지역의 소년소녀 가장이나 독거노인 등 불우이웃돕기, 봉사활동 지원, 장학사업, 환경․복지사업, 공익단체 기부 등으로 다양하게 쓰여 진다.

적금과 정기예금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봉사단체 구성원, 농업인, 소외계층 등에 대해서는 최대 0.2%의 우대금리도 지급한다.


판매이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이 상품은 1조 2천억원을 판매하였으며, 현재까지 15억4천만원의 기금을 적립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 카드


▣ 경남교육행복카드

교육공무원 및 학교법인을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는 경남교육행복카드는 개인카드인 경우 신용판매이용액의 0.3%, 기업카드는 1.0%, 물품대금전용카드는 0.2%의 기금을 농협이 적립하여 경남교육복지기금으로 출연한다. 현재 2만여좌의 카드가 발급되었으며, 전년한해 794억원의 이용실적으로 3억8천8백만원의 기금을 조성, 올해 도교육청에 전달한 바 있다.


▣ 공무원복지카드

각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발급하는 이 카드는 신용판매이용액의 0.2%를 기금으로 적립하여 지자체복지기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 농촌사랑클럽체크카드

일반 개인에게 발급하며, 국내에서는 체크카드로, 해외에선 직불카드로 사용가능한 이 카드는 이용액의 0.1%를 농촌사랑운동 기금으로 조성하며, 현재 4만1천명의 회원이 가입하고 있다.


◆ 대출상품


▣ 경남테크노파크론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추진 중인 경남4대 핵심전략산업(기계,로봇, 지능형 홈, 바이오) 및 항공우주산업, 이노비즈(Inno-Biz)기업 등 신 성장 동력산업의 육성과 발굴을 위해 도내 소재 우수기술보유 기업에 대해 금융 지원하는 대출인 이 상품은 연간 신규대출금의 0.1%를 경남테크노파크 중소기업발전기금으로 농협이 출연한다.


최일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