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유하리유적, 금관가야 대규모 마을로 밝혀져
상태바
유하리유적, 금관가야 대규모 마을로 밝혀져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9.04.1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김해 유하리유적 발굴조사 공개설명회
▲ 유하리198번지(4구역) 하층 유구 전경.

김해시는 11일 오후 2시 유하동 198번지 현장 일원에서 '김해 유하리유적 발굴조사 공개설명회'를 개최하여 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김해시민과 함께 공유한다.

조사결과 비교적 좁은 면적(1,200㎡)에서 대형 주거지 4동, 지상식건물지 1동, 고상건물지 3동, 수혈 16기, 패각층이 확인되어 유하리유적에 대규모 마을유적이 존재했음이 입증됐다.

유하리유적은 금관가야의 대표유적인 양동리고분군에 묻힌 가야인의 생활유적지이며, 정부 국정과제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일환으로 조사가 실시되었다.

유하리유적 내 남쪽의 유하패총은 도기념물 제45호로 지정되어 있다.

조사기관은 (재)한화문물연구원(원장 신용민)으로 정밀발굴조사는 2018년 12월 13일에 착수하였으며 오는 4월말에 완료 예정이다.

올해 2월 27일에 유하동 148-2번지(777㎡)에 대한 조사 성과를 언론에 먼저 공개하였고, 이번 설명회는 추가된 조사된 성과를 공개하는 자리다.

조사는 유하동 148-2번지(3구역)과 198번지(4구역)에서 실시되었다. 148-2번지에서 패각층, 대형 고상건물지 1동, 수혈건물지 1동, 수혈 1기, 구 1기가 조사되었는데, 수혈건물지는 패각층 이전에 만들어진 것이다.

198번지 구역은 산사면의 경사를 이용하여 지상식주거지 4동ㆍ고상건물지 2동, 수혈 15기 등 생활유적이 상하층으로 분포하고 있다.

조사된 대형 주거지는 화재로 전소되었지만, 가운데에 4주 이상의 주혈과 벽주가 잘 남아있고, 북서쪽에 치우쳐 아궁이가 설치되어 있다. 아궁이의 위치는‘조왕신을 차려놓은 것이 모두 입구의 서쪽에 있었다’는 '三國志' 魏書 東夷傳의 기록과 부합된다.

특히 148-2번지 구역은 남해와 망덕리집단 등 다른 지역을 조망하기 좋은 구릉의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어 이곳에 제사유적이나 방어시설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된다.

공개설명회에 앞서 4월 5일에 2차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자문위원들은 "이곳이 금관가야 중심지인 봉황동마을과 견줄만한 마을유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향후 국가지정문화재 추진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호와 정비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자문위원의 의견대로 유하리유적에 대한 종비정비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먼저 학술조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마을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유하리198(4구역) 대형 1호 주거지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