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자연산 진통제는 봉침이다
상태바
자연산 진통제는 봉침이다
  • 고려 한의원
  • 승인 2007.11.1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침에 대한 한 일화가 있다. 어느 날 한 친구가 산에 갔다가 갑자기 목부위에 벌에 쏘이는 일을 당하였다. 벌에 쏘이는 순간 정신이 아찔하고 퉁퉁 붓고 아프고 정신이 번쩍나는 상황이었고, 그 당시는 정신이 없이 오늘 재수가 없는 날이라고 생각을 하고 산을 내려왔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항상 목부위가 뻣뻣하고 머리가 아프고 불면증에 시달리던 친구가 그날 밤에는 두통이 없이 잠을 잘 잘잣다는 것이다. 봉침을 맞은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나마 벌독이 강하지 않은 벌을 만나서 다행이라고 해주었다. 산에서는 말벌과 같이 독이 강한 벌에 잘못 물리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임상적으로 보면 주로 디스크질환에 많이 쓴다. 가벼운 통증에 봉침을 놓으려고 하면 봉침이 아픈 통증보다 통증이 심하여 놓기가 힘들다. 그러나 통증이 심한 환자들에게 봉침을 놓으면 맞을 때는 아프지만 점점 시원하며 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느낀다. 그래서 통증이 심하거나 빨리 통증을 없애야 하는 조건이 되면 아프지만 눈물을 참고 맞는 것이 바로 봉침이다.

한의학적으로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이 많이 있으나 그 중의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가 바로 봉침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봉침요법의 처음은 수 천년 동안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오던 것으로 벌을 직접 잡아서 동통의 부위에 놓던 방법이었으나 요즘은 봉침액을 추출하여 경혈과 경락을 조절하여 동통을 조절하여 치료를 한다.

이 방법은 이열치열의 원리와 같은 동종요법의 원리와도 유사하다. 즉 통증을 치료하는데 통증을 유발하는 성분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봉침에 대한 연구를 알아보면, 고대의 히포크라테스는 봉침을 사용한 기록을 남겼고, 갈레노스는 벌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으며, 불란서의사는 류마치스에 벌침의 효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 외에도 러시아. 미국, 동부유럽 등지에서도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최근의 연구에서는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인체의 방어기전을 강화시키고 진통작용, 소염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며, 또 동물의 암세포 치료에 적용한 결과 봉독 자체는 암세포나 정상세포에 직접적인 작용이 없으나 간접적으로 면역체계를 자극시켜서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증명하였다. 미국의 한 통계에 의하면 양봉을 하는 사람들이 암에 가장 적게 걸린다는 연구가 있기도 하다.

봉침의 성분은 효소, 폴리펩티드, 작은 분자량을 여러 물질로 구성이 되어 있다. 임상적으로 많이 쓰는 질환은 각종 통증에 관한 질환과 소화기질환, 피부질환에 주로 많이 쓰인다. 봉침이 벌에 쏘인 것과 같이 아픈 통증이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한 사람들에게 많이 시술한다. 주로 치료되는 병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관절염, 근육통, 두통, 만성통증 등에 주로 많이 쓰인다.

그 외에도 근염, 섬유근염, 근막장애 통증증후군, 급성및 만성관절염, 신경통, 신경염, 편두통, 류마치스 관절염, 피부병, 암의 통증 등에서 동통을 조절하고 면역기능을 회복을 하는 아주 강한 치료법이다.

그러나 봉침은 자극이 매우 강하므로 봉침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심하다. 봉침을 시술하기 전에는 봉침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가 없는가를 먼저 확인한 다음에 시술을 하여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봉침요법은 한의학적인 동통을 조절하는 방법 중에 가장 효과적으로 동통을 조절하는 자연의 진통제이며 그 외에도 면역기능을 회복을 하여 몸의 저항력도 생기게 하는 장점이 있으며 경혈과 경락을 조절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