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고산 초원 휴식지 생긴다!
상태바
고산 초원 휴식지 생긴다!
  • 영남방송
  • 승인 2007.11.16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2011년까지 50억 들여 둔철생태체험숲 조성

   
 
  산청 신안면 안봉리 둔철지구 일원 산림청의 생태숲 조성지원사업 조감도   
 
산청군은 신안면 안봉리 둔철지구 일원에 산림청의 생태숲 조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62ha의 둔철 생태체험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13일 중간 용역보고회를 실시하고 2011년까지 생태숲지구, 연구시험지구, 습지/초지지구, 탐방지원지구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둔철 생태체험숲은 자연림 및 자생식물의 현지 내 보전 및 생태적 복원, 인공시설물 최소화 및 자연친화적인 건축물 도입, 자생식물 위주의 천이학습 모델로 조성, 휴양림?산림욕?치유 숲의 모든 기능과 형태의 접목이 어우러진 생태 숲을 조성하게 된다.

개발 공간 구상은 보존지역, 복원지역, 정비지역으로 구분하고 보존지역은 양호한 소나무 및 신갈나무 군락이 보존 될 수 있도록 인공시설물을 제한 토록하며 관람객을 위한 탐방로 및 휴게시설 등 최소의 편의시설을 설치한다.

복원지역은 옛 목장 터로 이용되어 산림이 훼손된 지역으로 현재 습지화가 진행 중에 있으므로 고산습지 및 초지 원을 조성하여 습지가 숲으로 천이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생태체험 및 교육의 장으로 활용토록 한다.

정비지역은 소나무 군락이 자생하나 농경지 등으로 일부 훼손되어 정비가 필요한 지역으로 간벌 등 숲 정비 시 아토피 등 치료 효과가 있는 수종을 식재하여 치유 숲으로 조성 할 계획이다.

세부시설은 치유 숲, 산지습지 비오톱, 특산식물원, 약용식물원, 시험양묘포지, 고산초지원, 야생초화원, 철쭉원, 덩굴터널, 쉼터, 전망대, 탐방로 등이 들어서게 된다.

둔철 생태체험숲은 둔철산 내 형성된 고원분지와 습지 등 경남의 대표적인 생태 숲으로 조성하여 지역 내 우수 식물자원육성, 산림생태의 천이과정을 살펴보며 자연학습 및 산림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휴양, 레크리에이션 장소를 제공하여 지역의 명소가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