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 사람과 함께 살아온 말을 재미있게 만나보아요"
상태바
"가야 사람과 함께 살아온 말을 재미있게 만나보아요"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11.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김해박물관 특별전 ‘말을 탄 가야’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보드게임 활동지.
보드게임 활동지.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오세연)은 2020년 특별전 '말을 탄 가야'와 연계하여 ‘특별전 랜선 나들이’와 '따그닥 따그닥 가야의 말', '말을 타고 가야 한 바퀴'를 운영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가야 사람의 곁에서 함께 살아온 말의 역할과 가치, 그리고 말을 타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다양한 말갖춤과 가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별전 랜선 나들이’는 코로나19 감염병으로 단체 관람이 어려워진 유아 단체를 위해 온라인으로 전시를 실시간 관람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유아는 가야의 말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하고, 관찰력과 탐구력을 키울 것이다. 올해 12월 7일부터 21일까지 그리고 내년 2021년 1월 18일부터 2월 1일까지 매주 월요일(10:20~11:00)에 운영한다.

‘따그닥 따그닥 가야의 말’은 6~7세 유아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올해 11월 21일부터 내년 2월 6일까지 매주 토요일(11:00~12:00 / 14:00~15:00)에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합된 형태로 교육 전 온라인 영상을 시청하여 가야의 말을 이해하고, 박물관에서는 가족의 전시 관람을 돕는 스티커 활동지와 가야의 말 입체 교구를 제공한다. 유아가 스스로 전시물을 탐색하며 가야의 말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말을 타고 가야 한 바퀴’는 초등학생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올해 11월 21일부터 내년 2월 6일까지 매주 토요일(10:00~11:00)에 운영한다.

또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올해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17일까지 매주 수요일(10:00~11:00)에 추가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으로 사전 학습 영상을 시청하고, 박물관에서 가족이 함께 보드게임 형태의 활동지를 해결한다.

가야 무사가 되어 다양한 말갖춤을 모으는 게임 형식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족이 함께 참여하면서 가족 간의 친밀감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특별전 '말을 탄 가야'의 내용을 유아와 초등 가족에 맞추어 말을 부리는데 사용한 도구, 말을 화려하게 꾸미고 장식하는데 사용한 도구,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말과 관련 도구 등 고대의 각 종 말갖춤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말갖춤에 담겨진 가야의 문화를 이해하고 가야사람들의 지혜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