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사 학회’ 창립, 민간중심 가야사 연구 시동 걸어
상태바
‘가야사 학회’ 창립, 민간중심 가야사 연구 시동 걸어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3.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6일, 김해박물관서 국내외 가야사 연구 학자 60여 명 모여 가야사 학회 창립총회 개최

가야사 관련 민간 연구자를 중심으로 ‘가야사 학회’가 설립되어 가야사 연구복원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가야사학회창립총회준비단은 3월 26일 오후 2시 국립김해박물관 대강당에서 가야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외 학자 60여 명이 모여 학회 창립총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학회에 따르면 그동안 가야사는 “한국 고대사에서 경시되거나 간과될 수 없는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헌․사료의 부족, 시대의 이데올로기와 지역주의의 영향에 따라 변질․왜곡 되고 축소되어 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학회는 창립 선언문을 통해 “옛 가야가 한국 고대사 무대에서 고구려․백제․신라 삼국과 함께 독자적인 역사와 문화를 창조했던 고대 왕국이었다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리고, 가야인과 가야제국의 이해관계에 기초한, 자율적 발전론에 의한 연구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승옥 학회 창립총회준비단 총무는 “가야의 역사와 문화가 창조 발전시켰던 문화적 유산은 현대 한국인과 한국 문화 속에서도 살아 쉼 쉬고 있다. 앞으로 가야사 학회를 통해 고구려․백제․신라를 비롯한 주변 국가의 타율적 결정론이 아닌, 가야의 입장에서 가야사가 한국사 연구의 독립적 연구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학회 설립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가야사는 고구려․백제․신라에 비해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정책적으로 뒤처진 부분이 없진 않았는데, 학회와 협력관계를 통해 관련 정책에 조금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다.

김영선 가야문화유산과장은 “가야사 학회의 설립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도와 학회가 서로 협력한다면 우리 지역의 소중한 유산인 가야사를 더욱 빛낼 수 있을 것이다. 경남도는 가야사 정책을 추진하면서 가야사 학회를 최우선 파트너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