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칼럼ㆍ기고 ㅡ
커뮤니티
김해시, 봄철 영농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
상태바
김해시, 봄철 영농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1.03.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경남도경 제1기동대 대상 농기계 교육
​​​​​​​농기계 등화장치 무료 부착, 농기계종합보험료 70% 지원

김해시는 봄철 영농 집중기를 맞아 농기계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

농촌지역 인구 감소에 따른 농업인의 고령화와 인력 부족으로 농기계에 대한 의존도와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안전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과 농기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예방활동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시는 24일 농기계 안전운행 문화 정착을 위해 경남경찰청 제1기동대 소속 간부급 이상 경찰대원을 대상으로 김해시농기계임대사업소 한림분소에서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도로 주행 농기계 주요 기종인 트랙터, 경운기, 이앙기를 이용해 야외 교육장에서 1대 1 현장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현장은 농기계 작동방법, 응급상황 대처법 등을 익히고자 하는 경찰대원들의 학습열기로 뜨거웠으며, 이를 계기로 시는 교육 기회를 더욱 확대함과 동시에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관경협력 구축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농기계 통행이 잦은 관내 도로 10개소에 교통사고 예방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는 한편 무료로 트랙터와 경운기에 등화장치를 부착하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농기계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손실을 보전 받을 수 있는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률 확대를 위하여 농업인에게 보험료의 70%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가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관할 농협을 방문하면 저렴한 보험료로 간단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한편 김해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전하동, 한림면, 대동면 3개소에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하면서 매달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농기계 임차 농업인의 안전을 위하여 매번 농기계 출고시 안전사용 방법과 수칙에 대하여 철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말 임대 농기계사고 예방을 위하여 토요일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신성기 농업정책과장은 “농기계는 일반자동차보다 운행이 까다롭고 운전자를 보호해 주는 안전장치가 부족하며 개방형 구조로 되어 있어 사고발생의 위험이 높다”며 “도로를 주행하는 농기계는 등화장치를 부착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운행해 주시기 바라며, 안전한 농기계 사용문화 정착을 위하여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 및 농기계 장비 점검을 생활화하고 사용방법을 숙지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