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부울경 메가시티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한다
상태바
경남도, 부울경 메가시티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한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4.2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경제, 교육 등 다양한 분야 총망라한 15개 민간 협의체 구성

경남도는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범도민 사회적 논의 확산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도는 도민들이 참여하는 각종 민간단체와 기관, 위원회 등을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의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교통, 관광, 산업, 경제, 교육 등 우리 실생활과 직접 연관되어 있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15개 분야의 민간 협의체를 구성한다.

각 분야별로 지휘본부(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관(또는 단체)을 중심으로 5~8개의 민간단체와 위원회가 하나의 유연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

협의체에서 의견이 수렴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의제로 채택되면 정책 제안을 하게 된다. 도민과 분야별 전문가들은 정책 제안을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이를 통해 도민이 공감하는 정책이 발굴되고 반영된다.

협의체 구성·운영은 단계별로 추진된다. 1단계로 경남도에서 먼저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추진하여 정책 논의를 활성화한다.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합동추진단 출범 이후 2단계로 부산, 울산으로 확대하여 3개 시도별 전문가, 시도민 등이 참여하는 부울경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완성할 계획이다.

특히, 민간 협의체에는 그동안 부울경 메가시티에서 소외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서부경남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서부경남발전을 위한 협의체도 구성한다. 협의체는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과정에 서부경남의 발전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도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소통 플랫폼 및 서포터즈 역할을 수행하는 시민참여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참여단은 일반도민으로 구성되어 정책홍보와 의견 수렴을 위한 페이스북 등 SNS 전용 채널을 운영하고 시민회의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의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한편, 경남도는 행정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활성화를 위해 (가칭)초광역협력 지원 조례 등 민간단체 지원 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 3월 도민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민 정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울경 메가시티 인지여부에 대해 인지 54.1%, 미인지 45.9%로 나타났고, 부울경 메가시티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 70.8%, 불필요·모름 29.2%로 나타났다.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도민 인지도가 50%를 상회하고 있으나 막연하게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어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필요성과 미래비전 등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아이디어 수렴과 정책반영을 위한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