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시민 밀착형 폭염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시민 밀착형 폭염종합대책 추진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21.05.1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부터 9월 30일까지 137일간 운영

김해시는 올 여름 시민 밀착형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해 오는 17일부터 9월 30일까지 137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효과적인 폭염상황 예측과 전방위적인 대비책 추진을 위해 폭염상황관리TF팀을 운영하고 ▲폭염상황 총괄관리체계 구축 ▲무더위 쉼터 운영 ▲폭염 취약계층 대상 재난도우미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 기간 시는 폭염 정도에 따라 3단계(평상·폭염특보·폭염재해)로 나눠 대응한다. 평상 시는 2개 반 5명의 폭염상황관리TF를, 특보 시는 폭염종합상황·지원반을 운영해 재난문자 서비스와 함께 각 읍면동에 상황을 전파하고 무더위쉼터 운영 독려 등을 추진한다.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등 재해 발생 시는 5개 반 13명의 폭염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한다.

특히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가 있는 무더위쉼터 403개소를 지정해 폭염 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폭염 취약계층 2만7000여명 보호를 위해 건강보건 전문인력과 노인돌보미, 자율방재단 등으로 구성된 1200여명의 재난도우미를 확보, 건강체크는 물론 안부전화, 행동요령을 홍보해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또 보행량이 많은 횡단보도, 교통섬 등에 신호대기 중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막 58개소, 쿨링포그 5개소를 운영하며 시민 이용이 많은 버스정류장 21개소에 얼음·생수를 비치할 계획이다.

보건소는 폭염피해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 7개소와 연계망을 만들어 응급실 내원환자와 온열질환자 발생 시 긴급보고체계를 유지하고 가축과 축산시설, 폭발 가능성이 있는 LPG·CNG충전소, 태양광발전소 126개소를 수시 점검한다.

야외 건설사업장은 폭염이 심한 시간(오후 2~5시) 작업 중지를 권고하는 등 폭염 시 탄력 근무제를 실시하도록 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폭염 매뉴얼을 보급, 폭염특보 시 야외활동 자제를 권고한다.

시 관계자는 “폭염대비 홍보물로 부채, 쿨토시 등 쿨용품을 제작해 시민들에게 배부하고 폭염특보가 집중되는 7~8월에는 폭염 행동수칙 캠페인과 함께 언론매체, SNS, 마을방송 등을 총동원해 시민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해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