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 엄수
상태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 엄수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5.2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최소 규모로 진행
권양숙 여사 등 유족, 김부겸 국무총리, 각 정당대표, 참여정부 관계자 등 70여 명 참석
김부겸 국무총리 "바보 노무현의 삶 따르는 희망 놓지 않을 것"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공정한 사회와 평화로운 나라 될 것"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성숙한 민주주의로 나아가고자 한 대통령의 꿈 이어달라"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공식 추도식이 5월 23일 오전 11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됐다. 이날 추도식은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유족과 재단 임원, 정당 대표 등 70여명만 참석한 가운데 최소화된 규모로 진행됐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은 박혜진 아나운서의 사회로 국민의례, 유족 헌화 및 묵념, 김부겸 국무총리 추도사, 시민 추도사, 추모공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추도사, 12주기 특별영상 상영, 노무현재단 이사장 감사인사, 참배 순서로 진행됐다.

추도식은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과 정당, 정부 및 지역인사, 노무현재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당에서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여영국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 이철희 정무수석,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허성곤 김해시장 등이 참석했다. 

그 외 이해찬,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 차성수, 윤태영, 천호선, 조수진, 김은경 이사, 박성수 감사, 이병완, 이광재 재단 상임고문과 김두관ㆍ추미애 전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추도식은 `열두 번째 봄, 그리움이 자라 희망이 되었습니다`를 슬로건으로 노무현 대통령이 늘 바랐던 `사람 사는 세상`에 좀 더 다가가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추도식은 권양숙 여사와 유시민 이사장, 곽상언 유족 대표의 헌화로 시작됐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첫 추도사를 낭독했다.

김 국무총리는 "양극화와 이념ㆍ세대ㆍ성별갈등이 커졌다"며 "국민통합과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희망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님의 우직한 도전 덕분에 우리가 이만큼의 민주주의를 누린다"고 감사를 전했다. 

김부겸 총리의 추도사 이후에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 중인 김종현 회원이 ZOOM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시민추도사를 전했다. 

추도사 이후에는 밴드 `기프트`의 보컬 이주혁의 추모공연이 열렸다. 이어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추도사를 낭독했다. 

이 교육감은 "우리가 당신을 잊지 않는 것처럼 당신도 우리를 잊지 말아달라"며 "당신이 이 땅에 살아계신 한, 이 땅은 공정한 사회와 평화로운 나라가 될 것"이라고 추모했다.

지난해에 이어 특별 영상도 상영됐다. 12주기 특별영상 `어느덧, 열두 번째 봄`에서는 퇴임 후에도 스스로 시민 민주주의의 대안이 되고자 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모습이 담겼다. 

이와 함께 `정권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질까?`, `왜 약자가 강자의 정책에 표를 던질까?`와 같은 노무현 대통령이 민주주의를 향해 했던 질문들을 현재를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던졌다.

마지막으로 유시민 이사장이 감사인사를 전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지도자와 시민은 따로 있는 게 아니다`라는 말씀을 인용하며 정치적 견해가 달라도 토론하고 절충하며 타협해 가면 성숙한 민주주의로 나아갈 수 있다는 노무현의 꿈을 꾸준히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추도식 이후 별도의 행사는 생략되었으며, 노무현재단은 시민들이 집에서 추모할 수 있도록 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추도식 현장을 생중계했다.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사진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