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아이톡톡, 원격학급방·실시간 화상수업 도구로 안착
상태바
아이톡톡, 원격학급방·실시간 화상수업 도구로 안착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6.0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일부터 빅데이터 · 인공지능 교육과정 서비스 시작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3월 1일 자체 개발하여 보급한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이 원격학급방과 실시간 화상수업 도구로 현장에 안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의 사용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아이톡톡, e학습터, 온라인클래스 원격 수업활용 도구 중 아이톡톡(학급방 50.6%, 실시간 화상수업 87.8%)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이 아이톡톡 사용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아이톡톡이 e학습터나 온라인클래스와 달리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 교육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능형 교육과정지원 시스템을 하나의 계정으로 활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

아이톡톡 플랫폼 내 블렌디드 러닝 교육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톡톡 교육과정관리 ▲톡톡 수학, 톡톡 국어 ▲톡톡클래스 ▲톡톡폴리오 ▲톡톡 저작도구 ▲톡톡 유프리즘이 개발되고 있다.

'톡톡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편제(학교일정, 시수, 시간표, 주간계획 관리 등)와 재구성을 손쉽게 하고, 학급방과 연계하여 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지원하며, '톡톡 수학, 톡톡 국어'는 교과학습 진단, 문항 추천, 피드백, 학습 전반을 지원하여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톡톡클래스'는 학생들의 학습이력, 정보 관리, 학급방의 피드백 활동, 학습 참여 정보나 교육데이터 수집 등을 관리하며, '톡톡폴리오'는 학생들의 과제, 수업, 평가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누가 기록하여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는 자기주도적 학습과제 관리 시스템이다.

'톡톡 저작도구'는 교사가 교수학습자료를 직접 제작, 공유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개별 또는 협력 활동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톡톡 유프리즘'은 학습자의 집중도, 관심도 등을 분석하여 다양한 학습 환경을 따른 화면 구성을 지원하는 미래형 수업도구로 고도화 된다.

현재 톡톡 교육과정은 도내 초등학교 중 270개 학교에서, 톡톡폴리오는 도내 1753개 학급 2만5763명이 시범 사용하고 있다.

안태환 창의인재과장은 “9월부터 지능형 톡톡 수학, 톡톡 국어 문항 서비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교육과정지원 서비스가 시작되면 블렌디드 러닝 교육이 일상화되는 학교에서 아이톡톡의 사용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아이톡톡의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정지원 개발 내용을 오는 7월 1일 열리는 ‘미래교육국제콘퍼런스’를 통해 교육가족과 공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