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그린뉴딜 잔디광장 조성사업 주민호응 대단
상태바
김해시, 그린뉴딜 잔디광장 조성사업 주민호응 대단
  • 조현수취재본부장
  • 승인 2021.06.1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위한 대동생태체육공원 낙동강 둔치 여가 녹지조성 착착
매일 대동 주민 50명 4개월 동안 4000명 희망일자리 창출효과
일반 발주 공사계약 때와 달리 약 2억원 사업비 절감효과까지

김해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극복을 위해 김해시민들에게 한시적으로 희망일자리를 제공하여 고용 창출과 더불어 국가하천 낙동강 대동생태공원 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던 공간을 시민의 여가 공간으로 조성하는 특별사업으로 선정하여 선진적인 그린뉴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관심도 대단했으며 기대도 크다고 했다. 주민들이 흥분하기 시작한 이유는 지금의 황무지 같은 광장을 인조 잔디가 아닌 365일 푸르고 푸른 최상의 천연잔디를 식재하여 주민들의 여가 선용의 장으로 만들어 제공한다는 소식 때문이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모든 공사와 사업을 공개 입찰과 하청으로 공사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타지역 업체와 근로자들이 다 해 왔는데 이번 사업은 처음부터 김해업체가 잔디를 공급하고 식재하는 등 필요한 근로 인력도 100%로 지역주민들을 선정하여 4개월 동안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취지가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한다.

김해시는 그동안 낙동강 내 위치한 대동생태공원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분류되어 있어 열악한 수변공원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김해시만의 특색있는 야생화정원 및 잔디광장 등을 조성하고자 수변공원 내 약 90,000㎡의 공간을 2020년 2월부터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사업 대상지로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서에 사업 협의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도를 준공목표로 총 3년간 진행되는 장기간 사업이다.

해당 여가 녹지 조성사업은 수변공원 내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휴식공간을조성하기 위해 야생화, 무궁화, 갈대숲 단지, 잔디광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약 3억원(1차:1억, 2차: 2억) 사업비가 집행 예정이다.

사업부서인 하천과는 국비ㆍ시비 절감 및 지역주민 고용 창출을 위해 희망일자리 근로자 50명을 투입하여 잔디광장(17,000㎡) 내에 식재될 잔디를 직접 이식 및 식재하여 잔디광장 조성 중에 있으며 이는 50명의 희망일자리 근로자가 4개월 동안 4,000명의 인력을 투입하는 효과를 가져와 일반 공사계약을 진행했을 때와 비교하였을 때 그 사업비 절감효과가 약 2억원 가량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희망일자리 근로자와 연계하여 조성 진행 중인 잔디광장 같은 경우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동 화훼재배단지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매년 화훼축제를 개최할 공간조차 없는 현실에 걱정이었던 대동화훼영농민에게 그 공간을 제공하여 축제 및 화훼소비 촉진 등의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어 주민들의 고충과 염원을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동생태공원 주변은 대동 화훼단지, 수국 축제 등 볼거리가 다양하며 대동 국수거리, 횟집 등 먹거리 또한 많이 있고 대동 농산물 직거래장터(수요장터)가 있어 해당 여가 녹지 조성사업이 더 해진다면 김해 동부권 일원의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시민쉼터 공간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향후 대동생태공원 내 진행되는 낙동강 둔치 여가녹지 조성사업으로 야생화 단지 및 잔디광장 조성 등으로 시민들에게 여가 공간을 조성하여 다양한 생태자원을 통해서 지역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에 희망일자리 근로자로 선정되어 잔디식재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은 단기간이지만 4개월 동안 우리 주민들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 준 김해시에 감사를 드리며 특히 이처럼 건강하고 푸른 잔디는 처음 보는데 이런 상품의 잔디를 이곳에 식재 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며 무엇보다 우리 주민들의 손으로 직접 심을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 

우리 손으로 심고 조성한 이곳이 대동의 자랑 김해시의 일등 모범 잔디광장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보호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