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조건부 동의
상태바
경남도,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조건부 동의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6.24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심의ㆍ의결 확정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4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심의ㆍ의결을 위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제6차 본회의에 참석했다.

회의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경남ㆍ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북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 수자원 유관기관ㆍ민간위원 등 낙동강유역위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난해 환경부에서 낙동강 물문제 해소를 위해 마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는 ▲영남권 주민들의 주요 식수원인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대책과 ▲수질오염 사고 등 비상시에도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취수원 다변화(안), ▲취수원 개발에 따른 영향지역 상생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김 지사는 회의에서 “낙동강 본류는 일명 ‘녹조라떼’ 현상 뿐 아니라 매년 30여건의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경남 도민들께서 먹는 물에 대한 불안감이나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경남은 창원 102만명, 김해 54만명, 양산 28만명을 포함한 191만명, 약 2/3에 달하는 도민들께서 낙동강 본류를 식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번 낙동강 물관리 방안은 우리 경남 도민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대해 조건부 동의한다“면서도 ”다만 이러한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꼭 선결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전제 조건으로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최우선 추진 ▲지역주민 피해 최소화와 불가피한 경우 충분한 보상, 지역 주민 의견 청취 노력 경주, 협의과정에서 상생방안 추가 요청 시 적극적 반영 약속을 요청했다. 

그 외 ▲지난해 합천 지역을 포함한 홍수 피해에 대한 조속한 보상 마무리 ▲환경단체의 우려에 대한 환경부의 소통 강화 및 보 개방 요구에 적극 대응해 줄 것 등을 추가 요청했다.

환경부와 5개 시도지사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하며 회의를 마무리 했다.

한편 환경부는 낙동강유역위 심의ㆍ의결 이후에도 창녕ㆍ합천지역 등 취수지역의 발전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등 지역 주민과 소통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상생방안에 포함되지 않은 창녕ㆍ합천 등 취수지역 발전방안에 대해서는 중앙정부, 관계 지자체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하고 협정체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