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개관 23년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첫걸음을 뗀다
상태바
개관 23년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첫걸음을 뗀다
  • 성광준 지역기자
  • 승인 2021.07.1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4월 재개관을 목표로 총 260억 원 투입… 설계비 13억 추경 확보, 올해 하반기 설계 공모 진행

부산시는 개관한 지 23년이 지난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21세기 변화된 트렌드에 맞춘 전시 관람환경을 조성하고자 ‘부산시립미술관 리모델링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립미술관은 지난 2018년 10월 미술관 본관 리모델링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관련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리모델링을 위한 문체부 타당성 사전평가 등 관련 행정절차를 올해로 끝마쳤다.

리모델링 공사 규모는 본관 건물 전체 연면적의 68%인 1만4720㎡이며, 총사업비는 260억 원이다.

지난 추가경정예산에 설계비 13억 원을 확보해 올해 하반기 설계 공모를 통한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2023년 공사에 착공해 앞으로 1년간 미술관 체질 개선을 위한 대대적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스마트미술관을 추진하겠다고 시민들과 약속했다”며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4차 산업시대 부산형 스마트미술관을 구현해 시공을 초월하는 문화향유권을 제공하고, 동시대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대표미술관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공사내용은 ▲전시실 항온·항습 시스템 구축 ▲3층 전시장 통합 ▲어린이미술관과 교육존 확충 ▲1층 출입구 개선 ▲서비스존(카페, 아트샵, 유휴공간)의 현대화 ▲미술정보센터ㆍ소장품의 수장시설 확보 ▲미술관 콘텐츠 체험 기능을 강화한 디지털 러닝존 설치, 멀티플렉스홀 구축 등이다.

기혜경 부산시립미술관장은 “시립미술관이 오는 2024년 국제관광도시 위상에 걸맞은 21세기형 미술관으로 탈바꿈하면, 향후 25년간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가 가능한 품격있는 기획·상설전시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기억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리모델링 사업의 대상인 본관은 공사가 시작되는 2023년부터 2024년 재개관 시까지 운영되지 않으나, 소장품 연구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콘텐츠를 구축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고 메타버스(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개념의 전시를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이우환 공간, 야외 전시공간을 활용한 전시는 계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