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소중한 시민 생명 살린 자랑스런 29명의 김해 `영웅`
상태바
소중한 시민 생명 살린 자랑스런 29명의 김해 `영웅`
  • 조현수취재본부장
  • 승인 2021.08.2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동부소방서 상반기 구급활동
소방대원 26명ㆍ일반인 3명… 하트세이버ㆍ브레인 세이버 인증서ㆍ배지 수여
동상119 안전센터 송동훈 소방교 코로나19 환자 전담 공로 복지부 장관 표창

김해동부소방서는 2021년 상반기 동안 헌신적인 구급활동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린 소방대원 26명과 일반인 3명에게 하트세이버와 브레인 세이버 인증서와 배지를 수여하고 격려했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상태의 환자를 심폐소생술(CPR) 등의 응급처치로 소생시키는데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제도이고, 브레인 세이버는 뇌혈관질환 환자에게 신속ㆍ정확한 평가와 적절한 응급처치로 생존율을 높여 후유증 최소화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이다.

이번 하트세이버는 소방대원 18명과 일반인 3명이 인증 받았으며, 브레인 세이버는 소방대원 8명이 인증받았다.

이번에 인증서가 수여된 영예의 주인공 29명의 영웅들은 헌신적인 희생과 활약으로 위급했던 9명의 소중한 시민이 소생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하트세이버 수여에는 구급대원 뿐만 아니라 펌뷸런스 대원과 일반인까지 포함되어 있어 소방이 그동안 추진했던 펌뷸런스 제도와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정착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펌뷸런스(Pumbulance)`는 소방차의 펌프(Pump), 구급차의 앰뷸런스(Ambulance) 기능이 합쳐진 특수목적차량으로, 내부에는 심장충격기, 외상처치 장비, 응급약품이 구비돼 있으며, 응급구조사 등 처치전문 자격자도 함께 탑승한다. 

경남에는 2013년 도입 이후 현재는 총 97대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김해동부소방서 동상119 안전센터 송동훈 소방교는 이번 하트세이버 수여 외에도 코로나19 환자를 전담하여 이송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코로나19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의 표창까지 수여받았다.

인증서와 표창을 수여받은 송동훈 소방교는 "구급대원의 당연한 역할을 했을 뿐인데 전 대원을 대표해서 제가 영광의 주인공인 된 것 같다"며 겸손해 하기도 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어려움에 처한 시민을 내 가족처럼 여기고 시민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헌신적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동부소방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임을 감안하여 대상자들에게 표창, 인증서, 배지를 개별 전달하는 등 비대면 수여식으로 진행했다.

화재현장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사고로 위급한 처지에 놓인 시민과 분초를 다투는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한 구급 업무와 아름다운 희생이 김해시를 안전하고 평안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영웅들의 격려를 기하여 우리 시민들도 보다 더 소방정책과 화재예방 및 안전 캠페인, 구급활동에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 응원으로 행복도시 김해를 만드는 데 함께 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