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실증기반 구축 박차
상태바
경남도,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실증기반 구축 박차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10.0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센싱 유닛 시제품 제작 지원기업 선정 위한 도내기업 현장 방문
2023년까지 15개 기업 지원 통해 센싱 유닛 제작 전문기업 육성

경남도는 30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함께 스마트 센싱 유닛 시제품 제작 지원 컨설팅을 받는 도내기업 현장을 방문했다.

스마트 센싱 유닛은 기존 센싱 기능(온도·습도 등 물리량 계측)에 측정된 신호의 데이터 처리 및 ICT기술(인공지능·통신기술)이 더해져 유닛 단위로 지능화된 제품이다.

빠른 감지와 이상신호 발생 시 신속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 제조현장의 피해경감과 관리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스마트공장 제조 설비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이다.

이날 경남도는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실증기반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발굴되어 기술지원을 받는 기업들을 방문해 사업 진행상황을 확인했다.

도는 제조데이터 수집·활용 등 스마트 제조혁신 고도화를 위한 기반 기술의 국산화와 도내 센서기업 육성을 위해 지난 4월 30일 김해시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실증기반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여 최종 선정됐다.

2023년까지 3년간 총 278억 원(국비 98억원, 도비 45억6000만원, 김해 시비 134억4000만원)을 투입하여 김해시 진례면 고모리 일원에 1만3310㎡ 규모의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실증 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 제작 기업의 실증 및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수행은 경남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는데, 특히 기업 기술 지원 역할을 맡고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지난 8월 스마트 센싱 유닛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 공고를 통해 도내 기업 5곳(창원 소재 업체인 ㈜스페이스솔루션, ㈜씨테크시스템, ㈜오에스랩, 김해 소재 업체인 세이프텍㈜, 케이엠지)을 발굴했다.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된 업체는 총 10주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제품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 자문과 시제품 제작비(업체당 2000만원) 등을 지원받는다.

경남도는 2023년까지 시제품 제작과 개발제품 성능향상 기술지원 대상 기업을 15개까지 확대하여 도내 센서 산업 발전의 밑거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현장방문을 마친 경남도 관계자는 “센서와 ICT를 융합한 스마트 센싱 유닛 제품화 지원을 통해 제품 국산화와 경쟁력 향상은 물론 지역 센서 전문 생산기업을 육성하는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제조업 특화, 스마트공장 보급 실적 등 우수한 지역 여건을 바탕으로 스마트 센싱 유닛의 품질 향상 및 보급에 힘써 지역의 제조혁신을 넘어 국내 제조혁신으로 확산할 계획이다”라고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