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정호 의원, “소부장 산업 중국 의존도 완화 필요”
상태바
김정호 의원, “소부장 산업 중국 의존도 완화 필요”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10.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불안정성 요인,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불안정성’이 ‘일본 수출 규제’의 약 3배
김정호 의원 “무역환경 급변에 대비한 공급망 안정화 GVC 관리 전환 필요”

김정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시을)은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서면질의를 통해 미·중 갈등으로 인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대중(對中) 의존 완화와 공급망 재편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 1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로 인한 글로벌밸류체인(GVC) 영향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입 불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전체의 72.4%가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을 꼽았지만 ‘미·중 무역분쟁(11.9%)’이라 응답한 기업이 ‘일본 수출규제(3.6%)’라고 응답한 기업보다 약 3배 많은 것으로 나타난 점이 주목되었다.

이는 미·중 무역분쟁이 산업 불안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대일(對日) 소부장 정책이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의 소부장 대중 수입이 2001년 50억 달러에서 2019년 535.3억 달러로 약 10.5배 증가하면서 소부장 산업의 대중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앞의 조사에서는 소부장 기업 제품의 대중 수입 이유로 77.2%가 ‘저렴한 가격’을 꼽았고, ‘국내 미생산’(18.6%)이 뒤를 이었다.

최근 중국의 소부장 산업이 전 분야에서 경쟁력이 현격히 개선되면서 세계시장에서 한중일 소부장 산업경쟁력 격차는 크게 줄어들고 있지만, 우리의 대중의존도는 높아져 가고 있어 대중(對中) 소부장 공급망 재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 미·중 패권 다툼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가 핵심 소부장 산업을 전략 무기화하는 추세에 따라 반도체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의 對중국 고립화 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가 차원의 합리적 방안이 모색돼야 할 시점이기도 하다.

이에 김정호 의원은 “글로벌 무역환경 급변에 대비해 기존 효율성에 기반을 둔 관리에서 공급망 안정화에 기반을 둔 합리적 GVC 관리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최근 대중(對中) 외교 분쟁이 장기화하면서 대중 소부장 공급망 재편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