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맞춤형 주거지원 플랫폼 본격 가동
상태바
경남도 맞춤형 주거지원 플랫폼 본격 가동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11.0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19일까지 시범운영... 11월 말 가동
맞춤형 검색을 통한 주거·금융지원 정보 제공

경남도는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정보와 기관·부서별로 분산된 주거지원책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경남도 맞춤형 주거지원 플랫폼’(www.gyeongnam.go.kr/housing)이 11월 8일부터 19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이달 말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도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수요자 입장에서는 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정보 중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일이 쉽지 않았다.

‘경남도 맞춤형 주거지원 플랫폼’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이용자의 주거정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구축되었다. 경남도는 착수·중간·최종 보고회와 총 6번에 걸친 자문단 회의를 거쳐 전문가, 시·군, 청년, 유관부서 등의 의견을 골고루 담고자 노력했다.

플랫폼은 주거정책, 한눈에 보기, 정보자료실, 알림의 4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주거정책’ 메뉴는 분양·임대·체류, 개량 등 주거지원 정보와 주택구입, 전세, 월세 등 금융지원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이용자는 본인의 거주 지역, 연령 등을 설정하여 조건별 지원정책을 검색할 수 있으며, 이는 경남도의 청년정보플랫폼과 연계되어 제공될 예정이다.

‘한눈에 보기’에서는 경남도뿐만 아니라 한국토지주택공사, 도내 18개 시·군, 경남개발공사 등 유관기관의 모집공고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이용자는 원하는 임대주택의 평형, 월임대료, 임대보증금 등을 지도 형태로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정보자료실’에서는 초보 임차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용어 해설과 청약정보를 그림·사진자료 위주로 제공한다.

‘알림’메뉴에서는 문자알림서비스 신청을 통해 공지사항의 주요 내용을 문자로 제공한다.

또한 이용자는 본 플랫폼과 연계된 경남도 비대면 온라인 신청 플랫폼 ‘바로서비스’를 통해 ‘청년·신혼부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도는 앞으로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지원 가능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경남도는 주거지원 플랫폼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이달 10일 시·군 담당자 교육을 실시한다. 시범운영기간 이후에도 궁금한 사항은 플랫폼 내 이용문의 게시판에 문의할 수 있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통합정보 제공으로 정책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주거정보 불균형이 해소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입장에서 주거복지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