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중앙대로 서면~충무 구간 BRT 운영 개시
상태바
부산시, 중앙대로 서면~충무 구간 BRT 운영 개시
  • 성광준 지역기자
  • 승인 2021.12.1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4시30분 서면 광무교~충무동 자갈치교차로 7.9km 구간 중앙대로 BRT 개통
BRT 개통으로 버스 속도 12~28% 증가 및 정시성 20~30% 향상 예상

부산시는 오는 20일 시내버스 첫차 운행시간인 새벽 4시 30분부터 중앙대로 서면 광무교에서 충무동 자갈치교차로까지 7.9km 구간의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 BRT 개통으로 동래 내성교차로에서 충무동 자갈치교차로까지 14.5km의 남북축 BRT가 완성돼, 버스 속도는 12~28%까지 증가하고, 약속시간을 지킬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정시성은 20~30% 정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RT 개통과 함께 서면복개로, 고관로 등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23개 노선도 조정해 버스의 정시성과 속도를 더욱 높이고 일반차량의 교통흐름도 원활하게 한다.

부산시는 이번 개통에 대비해 13일부터 시, 경찰, 도로교통공단, 버스운수업체 등과 함께 교통안전시설 합동 점검을 시행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의 문제를 대비한다.

오는 12월 20일 개통 당일에는 신설되는 BRT 정류소 36곳, 폐지되는 가로변 정류소 52곳, 주요교차로 11곳 등에 시 공무원, 경찰, 모범운전기사, 버스업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의 인력을 배치해 시민 안내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도 개통 당일인 20일 아침 BRT 현장을 방문해 운영 상황을 직접 챙길 예정이다. 광복동에서 중앙대로 BRT 시설물을 점검하고, 개통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에 탑승해 이용시민과 대화를 나누며 소통할 예정이다.

또한 승용차를 이용해 일반차량의 교통흐름도 직접 확인하는 등 중앙버스전용차로(BRT) 구간 교통 전반에 대해서도 점검할 예정이다.

BRT 개통 후에도 시는 교통전문가, 경찰,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모니터링을 실시해, 대중교통 이용환경뿐만 아니라 일반차량의 교통흐름도 지속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내년 서면교차로에서 주례교차로까지 5.4km 구간의 BRT도 개통된다. 이번 남북축 BRT 연결과 연계해 동서남북을 아우르는 BRT 축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시는 BRT 개통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탄소중립 시대 저탄소 그린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