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올해 탄소중립정책 본격 추진
상태바
김해시, 올해 탄소중립정책 본격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1.0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개 사업에 1000억 투자...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조성
탄소중립 실천 범 시민운동 확산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 조감도.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 조감도.

김해시는 올해 총사업비 1000억원을 투입하여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김해 조성에 역점을 두고 본격적인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한다.

특히 2050 탄소중립 실현과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 헌장’을 만들고, 환경교육을 통해 더 늦기 전에 범 시민운동으로 확산하여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추진 목표로 ▲기후 안심도시 조성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조성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조성 ▲안전하고 쾌적한 하천환경 조성으로 정하고 19개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2022년에 중점 추진하는 4대 추진 목표는 먼저 기후 안심도시 조성이다.

시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모두가 환경시민, 환경교육도시 김해’를 비전으로 시민 환경교육 활성화에 주력하고,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 시민 원탁 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 시민헌장 10계명’을 마련하고 탄소중립 생활실천 경연대회와 탄소중립 선도단체 지정으로 탄소중립 참여 사회적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시는 이에 앞서 탄소중립 행정수칙을 마련해서 각종 회의나 행사 등 일상 업무에서부터 탄소중립을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시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공공과 민간 전 분야에 걸쳐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이행하고 도시의 녹색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93억의 사업비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총 사업비 142억)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2023년 3월에 준공하고, 중부권 수소충전소 구축과 400여 대의 전기자동차, 100여 대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부문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중소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16억원의 사업비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과 굴뚝자동측정기기 설치 지원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조성이다. 시는 탄소 저장능력이 뛰어난 화포천 습지의 생태계를 보전하고 경작행위로 인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국비 95억원을 확보하여 화포천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고, 겨울 철새들의 편안한 안식처 제공과 함께 시민들이 안전하게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탐방로 정비 등 습지 이용시설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2년 6월 까지 람사르습지 등록을 완료하여 세계적 습지로 보전 관리하고, 습지에 대한 연구와 각종 체험, 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총 사업비 311억)를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2년 상반기 설계를 끝내고 착공하게 된다.

한편 주거 밀집지역의 악취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민원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악취관제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화포천 등 주요 하천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2023년 5월 준공을 목표로 14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현대화사업(총 사업비 475억)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본 사업이 완공될 경우 가축분뇨 일일 발생량 960여톤 중 50% 이상의 가축분뇨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조성이다. 생활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버려지던 폐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는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민간 장례업체와 협력하여 장례식장에 1회용 플라스틱제품 사용을 근절하고, 다회용 포장재(아이스팩 등) 재사용 촉진을 위해 12억원의 사업비로 다회용기를 회수‧세척‧재사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처리 용량 부족과 노후화된 환경기초시설을 친환경적으로 확충하고 현대화하여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6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총 사업비 993억)과 음식물 자원화처리시설 현대화사업(총 사업비 227억) 공사를 착공하고, 에너지 재생산의 원활한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9.5억원의 사업비로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시설 탈취 설비를 교체한다.

이 밖에도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와 생산되는 에너지 활용으로 지역주민들의 복지확대 및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총 사업비 113억)과 생활 속(SOC) 행복순환센터(총 사업비 202억) 건립에도 속도를 내어 보육‧문화‧체육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 기반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하천환경 조성이다. 하천 본연의 생태계 기능을 복원하여 생명력 있는 하천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올 해 1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신어천 복합공간 하천정비사업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어방동과 안동을 가로지르는 신어천에 50억원을 투입해서 홍수예방 시설과 산책로 등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지역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조기에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조만강과 주천강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2022년도 사업을 완료하고, 용성천과 대청천 지류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공사를 착공한다.

한편 외동, 흥동, 전하동 일원 구도심지 관거 오접으로 인한 오염수 유입으로 봉곡천 유역 수질이 매우 나쁨(5~6등급)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관거 개선과 생태 복원을 위한 통합 집중형 오염하천 정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낙동강 친수공간 내 시민들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대동면 조눌리 일원 9만6328㎡에 야생화를 비롯한 연꽃단지 등 새로운 녹지 공간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시민과 함께 사소한 것부터 하나 하나 실천해 나가는데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밝히면서 “시민들께서도 미래 세대에게 지속가능한 삶을 물려 줄 수 있도록 다 함께 탄소중립 실천을 생활화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는 작년 환경부문 공모사업에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이 경남도로부터 지역환경교육센터로 지정받은 것을 비롯해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사업’이 환경부로부터 선정되어 80억원 등 총 10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321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았고, 장례식장 다회용기 보급사업에 환경부가 추가로 8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2020년 낙동강수계관리기금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환경부로부터 ‘2021년 지자체 탄소중립 우수사례’와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10년 연속 감축기관’, ‘2021년 배출업소 환경관리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스마트 그린도시.
스마트 그린도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