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야4당, '용산참사' 규탄대회서 악법저지 결의
상태바
야4당, '용산참사' 규탄대회서 악법저지 결의
  • 영남방송
  • 승인 2009.02.0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용산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이명박 악법저지를 위한 국민대회'에서 민주당 정세균대표와 민주노동강 강기갑 대표를 비롯한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은 1일 시민단체와 함께 청계광장에서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경찰의 용산참사 강경진압을 규탄하는 동시에 MB악법 저지 결의를 다졌다.

특히 이날 오후 3시께 시작된 규탄대회에는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를 제외한 민주당 정세균, 민주노동당 강기갑, 진보신당 심상정 대표 등 야당 대표들이 참석해 용산참사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사죄의 뜻을 표하는 동시에 이명박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대회사를 통해 "용산참사에 대해 지금까지 뭘 했느냐는 유족의 말씀에 가슴이 뜨끔했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하게 법과 제도도 정비함으로서 우리의 부족함을 깨달아야 한다"고 자성했다.

정 대표는 이어 "대통령이 사과해야 될 것이 아닌가. 아무 말씀이 없다"며 "장관은 외면하고 있고 직접 그 참사를 지휘한 사람은 청장의 자리에 떡 버티고 앉아서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이명박 정부를 질타했다.

그는 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서는 "MB악법이 무려 30건이다. 이 악법은 모두 역사를 뒤로 돌리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법"이라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선전포고를 하는 법이기 때문에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결의를 다졌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용산참사에 대해 "국회의원 한 명으로서, 공당의 대표로서, 입법부 한 기관으로서 참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 "대통령이 권력을 거꾸로 쥐고 휘두르면 어떤 일이 벌어진다는 것을 지금 이명박 정권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 대표는 "국회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행정부의 시녀, 꼭두각시가 되어서 대통령과 청와대 눈치만 보면서 정부 따라 춤추는 입법부가 되어 버렸다"며 "이제는 국민 여러분이 직접 나서서 직접민주주의를 실현시켜야 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도 "여기 사람들이 아무리 외쳐도 돈만 보이지, 사람은 보이지 않는 정권"이라며 "민생대란이 오는데 재벌의 곳간만 채워주는 데 혈안이 되어 있는 이명박 정권을 국민이 엄중하게 심판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재개발, 뉴타운이 서민들과 관계있나. 재벌만 배불려 주는 것"이라며 "그 조그만 현장에 뭐가 그리 급해서 경찰특공대까지 보내서 이 참사를 빚나"라고 비난했다.

진보신당 심상정 상임공동대표는 "용산은 사업비만도 28조가 넘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일부다. 이 사업에서 삼성물산 한 기업이 얻는 수익이 1조4000억"이라며 "왜 철거민들이 이 재벌기업의 천문학적인 이익을 위해 내쫓겨야 하나"라고 개탄했다.

심 대표는 "이 대한민국이 서민도 사람 대접받고 민주주의가 살아 움직이는 나라가 되려면 이 잘못된 정치를 근본부터 뒤집어야 한다"며 ▲진실규명 및 책임자 처벌 ▲특단의 민생대책 강구 ▲MB악법 저지 등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100여개의 시민단체와 4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산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식과 이명박 정부 규탄대회를 진행했으며 경찰은 서울 도심에 115개 중대, 1만여명을 배치하고 집회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