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 설시설계 적격자 선정
상태바
김해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 설시설계 적격자 선정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1.1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하반기 착공 가시화

김해시는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해 6월 기본설계 기술제안 방식으로 조달청에 입찰을 공고했고 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과 환경에너지솔루션㈜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가하여 발주처인 한국환경공단 설계자문위원회 기술심의와 가격입찰을 한 결과 지난해 12월 14일 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이 실시설계 적격자로 최종 선정됐다.

김해시는 기본설계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대기오염 방지시설인 만큼 실시설계 적격자가 제안 설계한 내용 중 ▲질소산화물 제거를 위한 기존 선택적 촉매환원설비에 선택적 무촉매 환원설비 추가 ▲황산화물, 염화수소 제거를 위한 기본 반건식 반응설비에 건식 반응설비를 추가해 이중화 ▲다이옥신, 먼지 제거를 위한 여과집진설비 용량을 크게 하여 여과포 길이를 증대하는 동시에 여과속도도 20% 이상 느리게 하여 오염물질 처리효율을 보다 높이는 등 기본설계 이상의 기준으로 향후 강화되는 대기환경개선 기준에 부합되도록 했다.

오는 3월까지 실시설계 적격자의 제안설계를 기준으로 폐기물, 기계, 전기·계측, 토목·건축, 조경 등 각 분야를 더욱 개선․보완하여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김해시는 1일 가연성 생활쓰레기 발생량이 200t 이상으로 현재 30% 정도를 직접 처리하지 못하고 매립장 적치, 인근 부산시에 광역처리하고 있는데도 적치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현대화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현대화사업에 따른 주변지역 주민들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있고 연계사업인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과 생활속 행복순환센터 건립사업도 1월 착수해 자원순환시설 주변영향지역 생활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주민 소통 속에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