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맞춤형 인구정책 본격 추진
상태바
김해시 맞춤형 인구정책 본격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2.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25억원 투입... 209개 맞춤형 정책 추진

김해시는 갈수록 심화하는 저출산, 고령화 인구문제에 대응해 인구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5125억 원을 투입해 결혼․출산(20개), 양육․교육(54개), 일자리(43개), 주거․정주환경(66개), 고령화(27개) 등 5개 분야 209개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한다. 지난해 5개 분야 152개 정책에 비해 57개 정책이 더 늘었다.

특히 청년층 인구 유출과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에 대응해 ▲함께 일하고 돌보는 사회 조성 ▲청년이 금빛 꿈을 펼치는 환경 조성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정주환경 조성을 중점 추진전략으로 수립했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1일 이후 출생아의 경우 자녀 수와 상관없이 출생 아동 1인당 200만원씩 첫만남이용권이 지원되며 가정에서 양육하는 만2세 미만 아동에게 월 30만원의 영아수당을 지급하고 아동수당 지급대상이 만8세 미만으로 확대된다.

또 새롭게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유아 1인당 월 1만원의 급간식비 지원과 사립유치원에 학급당 100만원씩 교재·교구비를 지원한다. 아이 낳기를 희망하는 난임부부의 난임시술비 지원 횟수가 최대 21회로 확대되며 시술 종류에 따라 1회당 20만원에서 최대 110만원까지 지원된다. 한의 치료를 통해 임신에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실시하여 임신·출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청년층이 금빛 꿈을 펼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일자리 및 청년 정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활동 전용플랫폼인 김해청년다옴을 중심으로 청년 자립역량을 강화하고 청년들이 직접 정책에 참여하도록 청년 거버넌스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청년창업지원, 4차산업 및 미래유망산업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2030세대 유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청년월세 지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으로 주거 안정성을 돕는다.

이와 함께 지역밀착형 생활체육시설 확충, 농촌협약 시범도입 사업, 농촌재생 뉴딜사업, 국립 김해치유농업확산센터 건립, 국립 용지봉 자연휴양림 운영, 김해시 안전도시연구센터 운영, 문화도시 조성사업 등을 통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누구나 머물고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한다.

또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원을 위해 지식산업센터 건립 추진, 김해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조성, NHN 김해데이터 및 R&D센터 건립,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미래자동차 인재 육성, 샛별기업 육성사업, 경력단절 여성 지원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귀농귀촌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층 진입으로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중장년 및 노인 일자리 창출, 맞춤형 돌봄 지원으로 고령화에도 대비한다.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추진, 공립치매전담 노인요양시설 개관, 스마트한 어르신 IT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케어안심주택 조성,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확대, 신중년 인생학교 운영,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확대 추진 등을 통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한다.

1인 가구, 다문화가정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가족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여성 1인 안심 홈키트 지원, 중년 1인 가구 의료비 지원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결혼이민자 영유아기 양육서비스 지원, 외국인 주민 긴급지원사업 등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시는 결혼․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 확립과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금년도에 김해시 인구정책 브랜드이미지(BI) 개발,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교육, 인구정책 공모전, 시민공감 가족애 콘서트 개최,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가이드북 제작·배부하며 제작된 가이드북은 김해시 대표 누리집의 열린시정-전자책-홍보책자 공간에서 e-book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생활균형 문화 확산하고자 여성친화도시 조성, 도담킹 기업 확대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방안을 담은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위원회와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을 중심으로 특화 인구정책을 개발하고 김해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뿐만 아니라 김해를 방문하고 체류하는 사람을 생활인구로 포함하여 생활인구 확대와 유동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인구정책의 패러다임이 저출산 문제 해결과 더불어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대응하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며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정주여건 조성과 특히 청년층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여 모든 세대가 행복한 도시 김해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