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3안타’로 탄소중립 시민운동 본격화
상태바
김해시 ‘3안타’로 탄소중립 시민운동 본격화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3.1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거리 승용차 안타기·엘리베이트 안타기·유행 안타기로 탄소 30% 저감

김해시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운동이 중요하다고 보고 '3안타 운동'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시민 생활실천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3안타 운동'은 습관화되어 실천하기 어렵지만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으로 ▲가까운 거리 승용차 안타기(수송부문) ▲5층 이하 엘리베이트 안타기(에너지부문) ▲일회성 유행안타기(자원절약 부문)를 실천하자는 운동이다.

시는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 1명당 연 평균 1.1t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어 3안타 운동을 습관화하면 30% 이상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와 19개 읍면동별 탄소중립 선도단체 등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구의 날 등 각종 행사 시 '3안타 운동' 시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과 기후안심도시 김해를 목표로 탄소중립 역량강화 등 3대 추진전략으로 21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탄소중립 역량강화를 위해 기후변화 홍보체험관 운영, 기후지킴이 교실, 그린리더 양성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시민 교육사업과 탄소중립 선도단체 대상 기후행동 풀뿌리 교육, 성인 대상 찾아가는 마을 기후학교 운영 등 신규 교육사업을 진행한다.

녹색생활 전환 사업으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아파트, 유치원을 대상 탄소중립 생활실천 경연대회뿐만 아니라 마을단위 특색 있는 탄소중립 사업을 위해 우리동네 탄소중립 마을 만들기 경연대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도전 기후행동 실천일기 등 탄소중립 생활 실천이 시민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시는 앞서 동김해IC 입구 등 시내 대형전광판 3곳에 기후위기시계를 송출 중이며 탄소중립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19개 읍면동별 탄소중립 선도단체를 지정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3안타 운동이 탄소중립 시민 실천문화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탄소중립 선도단체를 중심으로 시민들의 자발적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