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돌아선 불심 대선후보 죽비!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상태바
돌아선 불심 대선후보 죽비!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 경상도 촌놈 조유식
  • 승인 2022.03.1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유식의 허튼소리> 노무현 김대중 문재인 정부 출범에 호의적이었던 불교계가 이번 대선을 앞두고 죽비를 내렸지만 아무도 그 경계를 알지 못했다.

급기야 전국승려대회가 열렸고 승려대회 봉행위원장인 원행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은 봉행사에서 "기회는 불평등했고 과정도 불공정했으며 결과도 정의롭지 못했다.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해야 할 정부가 앞장서 종교 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부추기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오늘의 결집은 차별적 사회를 향한 외침이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파사현정의 몸부림임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일부 언론들은 "대선을 앞두고 전국승려대회를 열어야 했느냐, 정치에 종교가 개입하는 것"이라며 비난하기도 했고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압력용 실력행사"라고 매도하기까지 했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국회의원이 국립공원 안의 사찰이 징수하는 입장료를 `통행세`라고 규정하고 사찰을 `봉이 김선달`로 사기꾼에 비유하며 정부에 개선을 요구하는 등 모욕적 발언을 하여 전국승려대회 개최를 촉발시켰다는 사실도 지적하지 안 했다.

조계종은 "사실을 왜곡한 당사자를 포함한 집권 여당에 대한 강력한 사과를 요구한다. 오늘의 반발은 불교계가 오랫동안 안고 있던 정부의 종교 편향성 때문"이라고 분명히 했다.

정치인들과 국민들이 알아야 할 것은 입장료를 받고 있는 국립공원 안의 산과 토지 대부분은 사찰 소유였고 사찰에서 관리하며 다듬고 지켜 왔기에 오늘의 아름다운 경관을 간직하게 된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찰 소유 자산을 박정희 정권이 불교계와 아무 상의도 없고 보상도 없이 명산대찰인 교구본사인 사찰과 소유 토지를 모두 국립공원에 일방적으로 강제 편입시켰다.

이러한 사정을 잘 모르는 일부 국민과 정치인들이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 등으로 문화재 사찰관리와 유지보수를 위한 최소한의 입장료에 대해 왜곡하여 비난하고 있어 불교계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사찰 소유 산과 들, 토지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몽땅 묶어놓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사사건건 간섭하여 불사도 불교중흥에 필요한 시설도 할 수가 없어 불교계가 꾸준하게 정부에 개선책을 요구해 왔지만 정청래 같은 정치 세력에 밀려 뭐 하나 달라진 것이 없다.

대한불교조계종에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정청래 국회의원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지만 정부와 관련자들은 소홀했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화를 위한 전국승려대회` 개최를 발표했다.

1월 21일 5000여 스님들이 종교편향ㆍ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외친 전국승려대회가 열렸다.

이날 승려대회에서 첫째, 종교편향 불교왜곡 사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둘째, 종교편향 불교왜곡 방지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을 포함한 근본적 대책 수립 요구 셋째, 전통문화유산의 온전한 보존과 계승을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전통문화발전특위는 기자회견을 갖고 국립공원과 문화재 보존정책을 규제 일변도에서 종합적 국가지원체계 정립으로 정책의 대전환을 포함하여 `조세특례제한법 일부 개정안`, `문화재보호법 일부 개정안` 등 불합리한 규제개선을 위한 국가법령 개정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 대책위원회가 공공영역 종교편향 행위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없었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통문화발전특위가 발표한 내용이 대통령 후보 공약에 포함돼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원행 총무원장 스님은 "이번 승려대회 현장에서 정부와 여당의 일련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정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정서는 바로 그동안 누적된 정부의 종교편향과 불교왜곡에 대한 강력한 근절 의지의 표명"이라며 "이제부터 종단은 승려대회에서 표출된 스님들의 의지를 모아 앞으로 어떻게 해 나아갈 것인지 입장을 정리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전국승려대회에서 거론된 한국불교 최초도래지(김해) 가야불교사에 대한 왜곡과 행정의 종교편향에 대해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견들이 모아졌다.

그리고 얼마 후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김해 장유사와 가락국사 장유화상 사리탑, 파사석탑 등 가야불교 유적을 둘러보고 돌아갔다.

원행 스님은 다음날 언론을 통해 "적어도 우리 한국 불교는 이제부터라도 우리가 노력을 해서 학자들도 그렇고, 스님들도 그렇고 세미나도 열고 근거를 확실히 찾아서 우리 한국불교 불기가 1,700년이 아닌 한국불교 최초도래지 김해 가야불교 기원인 2,000년이라고 하는 것을 확실하게 선언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도 "식민사관 가야 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중단하고, 가야불교도 공인해야 한다"고 공식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묵묵부답이었고 결국 불교계는 이 정부에 희망을 접었고 그 결과는 대선 결과에 잘 나타났다는 평이다.

총무원장이 관심을 갖고 다녀갈 정도로 김해불교계의 문화 유적과 유산이 산재해 있지만 그동안 정책지원은 전무하다시피 했고 제1회 가야불교 문화축제를 김해기독교연합회가 반대한다는 이유로 개최 3일을 앞두고 축제 장소(수릉원) 사용을 금지하여 축제 행사를 취소시켰다.

가락국을 임나 남가라국으로, 최초 가야는 없었다고 부정하는 학술대회가 매년 김해시의 지원으로 27번째 김해에서 열리고 있지만 불교계 말고는 그 누구도 문제를 제기한 적이 없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까지 나서서 가야역사 바로 세우기에 동참하여 가야불교사를 정립하여 한국 불기를 2000년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김해 불교계도 다양한 활동으로 가야역사 바로세우기에 용맹정진하고 있어 다음 죽비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