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민원신청서 AI와 대화하며 쉽게 작성한다
상태바
김해시, 민원신청서 AI와 대화하며 쉽게 작성한다
  • 이근숙 지역기자
  • 승인 2022.03.1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 선정

김해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말 공모 제안서를 제출하고 3월초 행안부 사업검토위원회를 통해 서면심사와 발표평가를 거쳐 김해시를 포함한 서울 도봉구, 서울 성동구, 대전 소방본부, 국립공원공단 5개 기관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첨단 정보기술을 행정업무에 도입하여 시범사업으로 추진해왔던 파급효과가 높은 9개 과제 중 하나를 신청하고 선정된 과제에 대해 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한다.

김해시가 제출한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도우미 서비스는 2020년 제주도에서 시범 구축하여 고도화를 거친 사업으로 지난해 제38회 지역정보화 연구과제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시민편의 효과성이 이미 검증되어 활용도가 높다.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도우미는 민원실 내 지능형 키오스크를 도입하여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하여 민원신청서 작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시민들의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도 사업시 구축된 25종(출생신고서,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 장애인 등록신청서 등)과 민원서식 3종(여권 발급 신청서, 개명신고서, 코로나 19 생활지원비 신청서)을 관련기관과 협의가 끝나는 대로 추가 적용할 계획이다.

이로써 민원 28종에 대하여 종이서식이 아닌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민원서식을 작성하고, 간편 본인인증 후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하여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기입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행정용어와 질의사항은 음성인식을 통해 인공지능이 답변하여 민원서식을 보다 쉽게 작성하도록 도와주고, 공공 안내챗봇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김해 관광명소와 주요 공공시설물 안내를 추가로지원해 준다.

김해시는 16일 시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공공서비스 디자인 워크숍을 개최하여 전문기관과 서비스 이용자와 함께 숨은 니즈(Needs)를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사용자 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논의한다.

공공서비스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요구사항은 이달말 사업계획에 보완하여 올해 연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올해 시 전역 확산을 위해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주민센터 등 20개소에 설치하고, 2차년도는 경남도·부울경 메가시티에 연계확산하고, 3차년도는 전국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19 한국판 뉴딜 비대면 행정서비스 수요 급증에 따라 첨단 정보기술을 행정분야에 우선 도입하여 시민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민센터 등 민원실 업무 편의성을 높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