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5대 전략산업 육성 미래 100년 준비
상태바
김해시, 5대 전략산업 육성 미래 100년 준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3.2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생명, 미래자동차, 스마트센서, 물류, 액화수소산업 집중 육성
​​​​​​​산업체질 개선으로 좋은 일자리 창출 미래발전 견인
김해지식산업센터 조감도.
김해지식산업센터 조감도.

김해시가 5대 미래 전략산업 육성으로 다가올 100년을 준비한다.

전통 제조업을 발판으로 지방 중소도시에서 인구 55만 명 대도시로 성장한 김해시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5대 전략산업(의생명, 미래자동차, 스마트센서, 물류, 액화수소)을 선정해 신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가 5대 산업 중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의생명산업이다. 2008년 김해의생명센터 개관을 시작으로 2012년 의생명테크노타운, 2020년 메디컬실용화센터 개관까지 이어지는 인프라 확충에 힘입어 의생명 불모지였던 김해에 올해까지 141개 의생명기업이 둥지를 틀었다.

특히 2019년 과기부로부터 전국 유일 ‘의생명․의료기기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서 김해 의생명산업은 날개를 달았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205억원을 투입해 양질의 일자리 369개 창출, 연구소기업 56개 유치, 창업 45개사를 추진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시는 중소 의생명 벤처기업의 요람이 될 ‘지식산업센터’를 총사업비 471억원을 투입해 2025년 준공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강소특구 배후공간인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내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는 50여개 기업 입주공간과 기업지원시설을 갖춘 의생명 특화공간으로 구축되며 659명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전자약․디지털치료제 실용화 플랫폼 기반구축사업’과 ‘의료기기 업종전환 기반구축사업’, ‘김해 국제 의생명 과학축제’ 등 다양한 의생명 기반사업과 특화된 기업 지원으로 명실상부한 ‘동남권 의생명산업 메카 김해’로 나아가고 있다.

자동차산업 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미래자동차산업도 순항 중이다. 김해시는 글로벌 미래자동차 시장의 확대를 감안해 명동일반산업단지에 3만3000㎡(1만평) 규모의 ‘김해 미래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미 클러스터 1단계 사업인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 사업’은 2022년 산업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었고 2~3단계 사업도 연달아 기획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제조혁신의 핵심 기반산업인 스마트센서산업도 테크노밸리일반산업단지에 1만3000㎡(4000평) 규모 부지를 확보해 센서 인프라를 집적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산업부 공모에 ‘스마트 센싱유닛 제품화 실증기반 구축사업’이 선정되어 올해 스마트 센싱유닛 실증센터를 착공하고 실증․테스트 및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장비가 구축된다.

물류산업은 가덕신공항과 부산․진해신항, 철도 등 육해공이 모두 모이는 지정학적 이점을 기반으로 Tri-Port 플랫폼을 조성해 ‘동북아 국제물류의 중심도시 김해'로 나아갈 계획이다.

시는 또 고도의 전문기술 축적이 요구되는 액화수소 기술 선점을 위해 한림면 일원에 3만3000㎡(1만평) 규모의 액화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해 ‘육․해상 액화수소 시스템 및 기자재 개발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5대 전략산업 육성으로 전통 제조업 도시에서 동남권 전략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미래 신산업을 통해 좋은 일자리가 많은 도시 김해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