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형 뉴딜 시군 대표사업 18개 선정
상태바
경남형 뉴딜 시군 대표사업 18개 선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3.3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과 함께하는 뉴딜사업 추진... 뉴딜사업 성과확산 도모

경남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남형 뉴딜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시군을 대표하는 사업 18개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표사업은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그린‧사회적 뉴딜 사업의 성격에 부합하면서 사업계획을 구체화한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마트 뉴딜분야 사업은 ▲(함양군) 스마트 물류단지 조성사업 ▲(김해시)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사업 ▲(거창군) 스마트승강기 실증 플랫폼 구축사업 등 11개 사업으로, 경남 주력산업의 스마트화를 확산하고 기술 고도화로 지역 경쟁력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린뉴딜 분야는 ▲(창원시) 수소산업특별시 조성 ▲(사천시)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 ▲(함안군) 질날늪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등 6개 사업으로, 이들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 스마트 그린산업 기반 확산과 친환경 기반이 조성되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2050 탄소중립’ 달성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뉴딜 분야 사업은 ▲(밀양시) 밀양형 아이키움 배움터 사업으로 2억 원을 투입하여 코로나 이후 심화하고 있는 돌봄 격차를 완화하고 돌봄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서 선정되었다.

경남도는 이들 시군 대표사업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국비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시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이 생길 경우 중앙부처에 제도 개선 등을 건의하고, 2023년도 정부예산 반영을 위해 예산정책협의회, 지방재정협의회 등에 대표사업이 반영되도록 사업담당 주관부서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 누리집 ‘경남형 뉴딜’ 메뉴에 대표사업 현황을 게시하여 도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조직이 신설된 뉴딜추진단은 새정부 국정과제와 서부경남 발전전략이 포함된 ‘2022년 경남형 뉴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025년까지 166개 사업에 20조 원을 투입하여 일자리 14만 3000여 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추진하는 경남형 시군 우수사업 공모는 오는 4월에 4개 사업을 최종 선정하여 도비 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