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총력 대응
상태바
경남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총력 대응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4.0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강원, 충북, 경북 야생멧돼지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양돈농가 강화된 방역시설 설치에 91억원 지원

경남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차단을 위해 91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야생멧돼지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경기, 강원, 충북에 이어 경북 상주·울진·문경에 이르기까지 점차 남하함에 따라 도내 양돈농가에서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봄철 야생멧돼지의 번식기를 맞아 이동반경이 확대되면서, 경남 도내 야생멧돼지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양돈농장으로 차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한층 강화된 방역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야생멧돼지 이동경로인 도경계 시군에 우선 지원하고, 이후 전 양돈농가로 확대할 계획이며, 방역인프라 설치 지원 사업(29억 원), 돼지농가 8대 방역시설 설치 지원 사업(62억 원)을 통해 양돈농가의 방역시설 개선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적극 차단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돈농가 방역시설 조기 설치를 위한 농식품부-도-시군-양돈협회 회의를 개최하고 도·시군·한돈협회·전문가 등과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농가별 방역시설 설치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있으며, 현장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코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도는 축산차량에 의한 바이러스 유입 사전 차단을 위해 2019년 9월 17일 이후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살아있는 돼지와 사료 등에 대한 반입・반출 제한 조치를 지속 시행하고 있으며, 거점소독시설 20개소와 통제초소 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김국헌 동물방역과장은 “양돈농가에서는 바이러스의 농가 유입 방지를 위하여 강화된 방역시설을 조속히 설치하여 주시고, 4단계 소독실시 등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 양돈농장 발생현황은 경기 9건, 인천 5건, 강원 7건 등 총 21건이며, 야생멧돼지에서는 경기도 666건, 강원도 1541건, 충청북도 175건, 경북 41건으로 2423건이 발생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