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영천시 "벼 종자소독으로 병해충 예방하세요"
상태바
영천시 "벼 종자소독으로 병해충 예방하세요"
  • 안정원 지역기자
  • 승인 2022.04.0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탕 소독, 약제 소독으로 벼 키다리병 등 방제

영천시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볍씨 종자로 전염되는 병을 예방하기 위해 파종 전 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볍씨 소독은 소금물 가리기, 온탕 소독, 약제 소독 순으로 진행하면 종자로 전염되는 병을 예방할 수 있다. 자가채종종자는 반드시 소금물 가리기를 하여 쭉정이를 가려내야 한다.

소금물 가리기는 종자의 까락을 없앤 뒤, 물 20리터당 메벼는 소금 4.5kg, 찰벼는 소금 2.25kg을 녹여 볍씨를 담근다.

소금물에 뜬 볍씨는 골라내고 가라앉은 볍씨를 깨끗한 물에 2~3회 씻어 말린다.

온탕소독은 60℃의 물 200리터에 볍씨 20kg을 10분간 담갔다가 꺼내 바로 식혀준다. 이때 물의 양과 종자 무게의 비율(10 : 1)을 맞추고 온도 조건을 제대로 지키면 벼 키다리병 방제효과를 90% 이상 높일 수 있다.

약제소독은 볍씨 20kg 기준으로 물 40리터에 적용약제를 희석배수에 맞게 희석한 후, 약액 온도 30~32℃에서 1~2일간 담군 후 깨끗한 물로 2~3회 씻어낸다. 볍씨 뿌릴 때 싹의 길이는 1~2mm 정도가 적당하다.

영천시 관계자는 “볍씨 소독은 한 해 농사의 시작이자 종자로 감염되는 여러 가지 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인 만큼 농가들이 볍씨 소독에 철저를 기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추가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054-339-7385~8)를 통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