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한 쪽 손에만 6만 마리 세균 득실"
상태바
"한 쪽 손에만 6만 마리 세균 득실"
  • 영남방송
  • 승인 2009.02.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 최소한 8번은 씻어야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약을 먹거나 운동을 한다. 그러나 세균이 잔뜩 묻은 손으로 약을 복용하고 열심히 운동하다가 얼굴에 흘린 땀을 닦으면 신체 건강은 이미 멀어진다.

감염질환의 주요 통로인 손을 건강하게 가꾸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다. 겉보기에 하얗고 깨끗해 보이는 손이라고 해서 세균이 없을까? 사람들은 보통 한쪽 손에만 약 6만 마리의 세균을 가지고 있다.

언제나 바쁘게 움직이면서 뭔가를 잡고 나르는 손은 각종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다.

일단 손에 묻은 세균은 눈, 코 입, 피부 등으로 옮겨져 그 자신이 질병에 감염될 뿐 아니라 그가 만지는 음식, 물건 등에 옮겨졌다가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염시키게 된다.

사람들은 감기가 코를 통해서만 전염된다고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흔히 마스크를 하고 다닌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직접 입으로 전달되기보다는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손을 입이나 코에 갖다 대기 때문에 감기가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콜레라ㆍ세균성 이질ㆍ식중독ㆍ유행성 눈병 등 전염병 및 식중독을 예방해준다. 감염질환의 60%를 막아주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손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전문의 들은 말했다.

쇠고기ㆍ돼지고기ㆍ닭고기ㆍ생선ㆍ과일과 채소 등을 만졌을 때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또 천으로 된 행주를 사용했거나 주방청소, 화장실을 청소한 뒤에 다량의 박테리아 및 곰팡이 균과 접촉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을 씻어야 한다.

평상시 생활하면서 공중 화장실 변기 손잡이와 수도꼭지를 만졌을 때에는 특히 감기의 원인이 되는 라이노바이러스를, 오래된 책과 돈도 세균의 주요한 서식처이며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사용했을 때 엄청난 양의 세균을 접촉한다.

가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전화 및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도 여드름 및 뾰루지의 원인균이 있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적어도 귀가 후, 식사 전, 화장실에 다녀올 때 정도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가르쳐야 한다.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으며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는 수시로 씻도록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손을 자주 씻는 것는 결코 결벽증이 아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으며 니라는 사실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아무리 손을 씻는다 해도 그냥 물에 손만 대충 비비면 소용이 없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묻혀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씻어야 한다.

손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를 문질러 씻고 손가락으로 손바닥의 손금을 긁어주기도 한다. 손가락은 손바닥으로 감싸서 따로 씻어야 하며 특히 엄지를 깨끗이 씻는다.

손등과 손목도 씻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양손의 손톱을 맞닿게 해서 비벼주고 반지를 낀 사람은 반지 쪽도 씻도록 한다.

또 비누로 손을 씻으면 물에 의해 더 세세하게 각종 세균이나 박테리아를 씻어낼 수 있다. 손을 씻은 뒤에는 가급적 면수건보다는 종이 타월로 닦는 것이 낫다.

자동 수도나 발로 페달을 밟으면 물이 나오는 수도를 사용하는 이유도 손이 수도꼭지에 묻은 병균으로부터 오염을 막기 위해서다.

평소 손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침을 묻혀 책장을 넘기는 버릇도 없애도록 한다. 손톱과 발톱이 길게 자랐는데도 그대로 두면 병균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단정하게 잘라야 한다.

손 씻기는 감기나 독감 등의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는 겨울철뿐 여름철에 유행하는 안질환, 피부병, 식중독 같은 감염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모두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손에 감염된 바이러스는 3시간 이상 활동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한 8번은 씻어야 손으로 인해 전염되는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