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낙동강 녹조 예방관리 본격 추진
상태바
김해시, 낙동강 녹조 예방관리 본격 추진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4.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원 안전성 확보 시민 불안 해소

김해시는 녹조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2022년 낙동강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봄철 기온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으며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강수량 부족과 수온상승, 체류시간 증가 등으로 유해남조류(마이크로시스티스, 아나베나 등) 조기 증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해시는 우선적으로 수질오염 관리 강화를 위해 가축분뇨 및 퇴비, 폐수배출업소, 개인하수처리시설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본격적인 지도·점검에 앞서 녹조발생 전(4월)에 수질오염행위 근절 사전 홍보를 실시하고 녹조 집중 발생 시(5월~9월) 가축분뇨 및 폐수배출시설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 폐수 다량배출업소 및 대규모 축사의 폐수 무단 방류나 배출허용기준 초과 배출 등을 중점 점검하여 오염원 관리를 강화한다.

또 취수원 상류지역에 환경감시원을 고정 배치하여 하천 순찰 및 조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하수관로 퇴적물 준설, 하천에 방치된 부유쓰레기 신속한 수거·처리로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영양염류의 유입을 집중적으로 줄일 계획이다.

아울러 취․정수장 시설물의 사전점검 및 남조류의 조기 출현 감시를 위한 수질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녹조 발생 시 정수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조류독소와 맛·냄새 물질을 고도처리공정 강화 운영으로 철저히 제거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먹는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 최근 언론보도된 조류 독소로 인한 농작물 독소 검출과 관련해 경남도에서 정부에 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고 기준이 마련되는 대로 후속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원 유입 차단, 수질모니터링 강화, 정수장 고도처리공정 강화 운영 등의 선제적 대응으로 상수원의 안전성을 확보해 녹조로 인한 시민 불안 해소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