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280대 보급
상태바
경남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280대 보급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4.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가격 80%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90% 지원
6월 17일까지 시군 정보화부서, 보조기기 누리집에 신청

경남도는 정보 접근 및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보통신보조기기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경남은 올해 총사업비 4억1200여만 원을 들여 정보통신보조기기 280여 대를 보급한다. 이는 지난해 예산액 대비 2배가량 증가한 규모다. 보급대상자에게는 제품가격의 80%를 지원하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경우 90%를 지원한다.

보급제품은 총 121종으로 장애유형별로 ▲시각장애를 위한 독서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등 67종 ▲지체‧뇌 병변 장애를 위한 특수마우스, 터치모니터 등 21종 ▲청각‧언어 장애를 위한 언어훈련 소프트웨어, 음성증폭기 등 33종이다.

보급대상은 경남에 주민등록 주소를 둔 장애인으로, 5월 2일부터 6월 17일까지 시군청 정보화부서 또는 보조기기 누리집(www.at4u.or.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심사·평가를 거쳐 7월 15일 최종 보급대상자를 선정하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오는 9월까지 보조기기를 최종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난해 보급사업으로 도내 장애인에게 정보통신보조기기 215대를 보급했다.

지난해 보급사업 수혜자 시각장애인 권모 씨는 "예전부터 필요했던 점자기기를 보급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으며, 청각장애인 김모 씨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보조기기를 보급해줘 너무 반가웠다"며 "경남도 지원으로 개인부담이 줄어 큰 도움이 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조재율 정보담당관은 “고가 정보통신보조기기에 대한 높은 도민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작년에 보급한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임대 사업을 통합하여 총예산 규모를 2배 증액했다”면서, “실제 보조기기가 필요한 도민에게 보급하여 확실한 지원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