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외국인 가정폭력 피해 전문 통역사 양성 시동
상태바
김해시 외국인 가정폭력 피해 전문 통역사 양성 시동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5.0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주민 살기 안전한 도시 위해 노력

김해시는 29일 오후 2시 김해다어울림생활문화센터에서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가정폭력 사건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김해시 외국인 가정폭력 피해 전문 통역사 양성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사단법인 김해여성회부설 가정폭력상담소 최정미 소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가정폭력의 범위와 사건 처리 절차 ▲피해자의 권리 ▲관련 법률·행정용어의 정의 ▲개인정보 보호 및 비밀유지 의무에 대한 내용으로 시가 4월 한 달 간 관내 내·외국인주민을 대상으로 모집한 신청자 20명(베트남어 5명, 우즈베키스탄어, 중국어 각 4명 등)이 참석했다.

외국인 가정폭력 피해 전문 통역사 양성사업은 관내 외국인 국적별 가정폭력 사건 신고·접수 및 사후관리 대상자가 다양화하면서 원활하고 신속한 소통 지원을 위한 통역 인력을 양성·배치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사단법인 김해여성회부설 가정폭력상담소와 김해중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활동 희망자가 폭력 감수성과 법률·행정적 전문성을 갖춘 통역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기 소양교육 및 현장 심화교육 운영, 활동 수당 지급 등을 지원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언어 소통의 문제로 인해 타 지자체에 통역 지원 인력을 물색하느라 범죄피해 대응 적기를 놓치거나 피해자가 가해자의 입장과 진술에 대해 통역하는 부조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이다”며 “이번 전문 통역사 양성에 최선을 다하여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 주민이 지역사회에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보호 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