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연구원, 시군 정책지원 확대
상태바
경남연구원, 시군 정책지원 확대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5.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 부설 시군협력센터 활성화, 시군 현안사업 연구 지원

경남연구원이 시군의 정책지원 기능을 확대 해 나가기로 했다.

도와 도내 전 시군이 공동으로 출연해 설립된 연구원의 당초 설립 취지에 맞게 경남도와 시군의 싱크탱크로서 시군의 연구지원 기능을 강화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지난해 설립된 연구원 부설 시군협력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여 시군의 정책지원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주체로서 자립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시군에서 정책 지원의 수요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나 도내 시군 중 창원시를 제외한 17개 시군에는 정책을 지원하는 연구조직이 전무한 실정이다.

센터에서는 시군의 장기발전계획 수립과 당면현안에 대한 정책연구, 세미나 개최 등은 물론 시군과 함께 신사업을 발굴하고 국비 공모 등 정책 사업화를 기획해 나가기로 했다. 시군 현안사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들 과제 중 일부를 정책연구 과제 등으로 선정해 구체화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그간 연구원에서 운영해 오던 '시군 담당제'를 활성화하여 시군의 정책․현안과제 발굴과 수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2명 내외로 구성된 시군 담당 연구진의 구성을 확대하여 시군별 정책 맞춤형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투자개발관리센터에서는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중장기계획을 연구한다. 도로, 철도, 항만, 환경시설 등 시군별 추진 중인 사업 조사를 통해 타당성 분석 과정 등을 거쳐 민간투자사업 추진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중장기 민간투자정책의 방향도 모색하여 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군별로 추진하는 사업 중 투자심사 타당성 과정에서 사업계획의 부실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추진되지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유형별로 사업계획서의 타당성 논리를 갖출 수 있는 정책 가이드를 제시해 나가기로 했다.

김태영 원장 직무대행은 “시군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원 확대를 위해 협력센터를 설립하고 대외협력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정비했다”며 “시군의 지역 현안문제 해결과 정책개발에 연구원의 전문 인력을 적극 활용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연구원은 지난 1992년 도 50억 원, 도내 전 시군 25억 원 등 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출연한 공공정책연구기관으로 지역의 중장기 발전전략수립, 체계적인 조사 연구 활동을 통한 정책대안 제시 등이 주요기능이다. 현재 1본부, 6연구실과 2센터, 1국에 40여명의 박사 등 14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