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연자루...어린이 인공감미료 과다섭취 주의해야
상태바
연자루...어린이 인공감미료 과다섭취 주의해야
  • 영남방송
  • 승인 2009.02.1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인공감미료 섭취량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위해 2008년 연구용역사업(보건산업진흥원)으로 가공식품 중 인공감미료의 함량 모니터링과 식이노출평가를 수행한 결과 우리 국민의 인공감미료 섭취 수준은 안전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10일 밝혔다.

시중 유통되는 과자 등 611품목의 가공식품 중 아스파탐 등 인공감미료 6품목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불검출에서 최대 5600ppm(껌 중 아스파탐)으로 조사됐으며 허용기준을 초과한 품목은 없었다.

인공감미료 6품목은 아스파탐,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 삭카린나트륨, 글리실리진산삼나트륨, 글리실리진산이나트륨 등이다.

조사대상 가공식품 중 인공감미료가 함유된 식품만을 모두 섭취한다고 가정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표(2005)를 적용해 인공감미료 노출량을 평가한 결과 일일섭취허용량의 14.7%~47.1%로서 전반적으로 안전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식약청은 12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성인에 비해 일일섭취허용량 대비인공감미료 섭취수준이 비교적 높은 경향을 보이며, 특히 수크랄로스의 경우 10명 중 한명은 일일섭취허용량을 초과 섭취하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표시사항 등을 보고 지나치게 섭취 않도록 주의를 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식약청은 인공감미료에 대한 소비자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 정보를 웹진의 형태로 개발한 학부모용 ‘엄마의 밥상’과 어린이용 ‘인공감미료 대탐험’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웹진은 어린이와 학부모 대상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수 있게 만화, 사진을 넣고 대화 형식으로 제작했으며 전국 초등학교, 대형 마트, 소비자단체 등에 배포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식약청 홈페이지의 ‘식품첨가물데이타베이스(http://fa.kfda.go.kr)’에 e-book으로 탑재할 계획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앞으로 국민 우려가 높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실태조사와 섭취 안전성 평가를 강화하고 수요자 눈높이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식품첨가물의 안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안심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