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소나무재선충병, 스마트폰으로 바로 찍어서 신고
상태바
소나무재선충병, 스마트폰으로 바로 찍어서 신고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6.1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신문고', '스마트산림재해' 앱 활용 재선충병 시민신고제 추진

경남도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목을 조기에 발견해 적기에 방제하고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재선충병 피해목 시민신고를 받는다.

재선충병은 1㎜ 내외 작은 재선충이 북방수염하늘소·솔수염하늘소를 매개로 소나무류(소나무, 해송, 잣나무, 섬잣나무 등)에 침투해 말라 죽게 만드는 병으로 피해 초기에 빨리 발견하고 방제해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우화기 이전인 4월 15일까지 총사업비 193억 원을 투입하여 216천 본을 방제했으며, 피해목 예찰기간(5~9월) 도래에 따라 시군 공무원 및 예찰방제단(240명)이 감염목 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감염목은 육안으로 발견이 어려운 산림지역과 재선충병이 발생하지 않는 지역에서도 발생하므로 시민의 신고가 절실한 실정이다.

소나무 고사목을 발견하게 되면 관할 시군 산림부서에 연락하거나 스마트폰 앱(스마트산림재해, 안전신문고)으로 신고하면 된다.

특히 스마트폰 앱은 간편하게 즉시 신고가 가능하므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확산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명효 산림정책과장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감소를 위해 선제적 예찰과 적기 방제를 통해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죽어가는 소나무를 보면 꼭 신고를 해주시길”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