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농촌마을, 커뮤니티케어의 날 운영
상태바
김해시 농촌마을, 커뮤니티케어의 날 운영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8.02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 유관기관이 함께 돌봄 지원

김해시는 대동면 수안마을, 생림면 생철권역에서 유관기관과 협력해 ‘7월 커뮤니티케어의 날‘을 운영했다고 2일 밝혔다.

커뮤니티케어의 날은 월 1회 농촌마을 재가노인에게 ▲정서·영양(영양식 배달, 말벗) ▲인지(인지기능 향상 활동) ▲건강·운동(대상자 맞춤 운동 지원) ▲건강정보 제공 등의 분야별 돌봄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특히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수안마을은 농촌머슴사업(찾아가는 슈퍼) 등 주민중심 돌봄활동을 적극 추진해 왔고 생철권역 역시 공동주방을 중심으로 주민 주도적 도시락 배달 봉사를 지속 추진해 온 마을이다.

선도적 이웃 돌봄을 실천해 온 2개 마을의 활동은 유관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경남도사회서비스원, 김해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 가야대학교 재활복지특성화사업단)과 협업을 통해 농촌형 통합돌봄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수목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장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오랜 시간 이어져 온 농촌의 서로돌봄 문화와 맥을 같이 한다”며 “마을의 서로돌봄 활동에 공단의 전문성이 더해져 농촌어르신 AIP(Aging In Place,, 살던 곳에서 노후 보내기)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성만 김해시 건설과장은 “김해시 마을만들기사업의 대표적 모범사례인 수안마을과 생철권역의 통합돌봄 정착에 뜻을 모아주신 유관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민·관이 협력해 추진하는 농촌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례가 관내 농촌으로도 더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2년 지역사회 재가노인 안정적 AIP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우리 마을, 함께 돌봄’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가 총괄 운영을 맡고 김해시, 경남사회서비스원, 가야대학교, 김해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가 협업기관으로 참여해 추진하는 민·관 협업 통합돌봄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