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장애인 구강건강 토탈케어 시범사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장애인 구강건강 토탈케어 시범사업 추진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8.0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보건소는 장애인 대상 구강건강 토탈케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김해시의 등록장애인 수는 2만5000여명으로 인구대비 장애인 비율은 4.6%로 최근 3년간 장애인수는 증가 추세이다.

장애인들은 진료 접근성에 있어 많이 소외되어 있으며 특히 치과 진료부분에서는 더욱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다. 또한 장애인 구강건강 실태조사에서 장애인들의 15.5%가 전신건강이 나쁘다고 응답, 22.1%가 구강건강이 나쁘다고 응답하여 전반적으로 장애인들은 전신건강보다 구강건강을 더 나쁘다고 인식했다.

구강 질환은 일회적인 진료보다는 사전 예방과 지속적인 관리가 더 중요한 질환이다. 장애인의 생활 적응 훈련이 강조되듯이 치과 치료 과정도 일방적인 전신마취 하의 진료보다는 다소 힘이 들더라도 적응 훈련이 필요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야 한다.

이에 보건소는 주간활동 제공기관 9개소를 대상으로 치과 환경과 친해지기로 시작하여 칫솔질 교육, 스케일링, 초기 충치치료 등의 단계별 구강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바른 칫솔질, 정기적 치과 방문 및 예방적 관리가 전제될 때만 구강 건강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적절한 구강 관리를 통해 치과 치료의 고통에서 벗어나 장애인들의 구강 건강이 증진되길 기대해 본다.

이종학 보건소장은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보건소가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