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민주, 尹발언 논란에 "외교라인 전면교체...국정조사해야"
상태바
민주, 尹발언 논란에 "외교라인 전면교체...국정조사해야"
  • 미디어부
  • 승인 2022.09.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정상회담이라는데 日정부는 '간담'이라고"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외교참사…굴욕·빈손외교"
대통령실 "사적 발언에…의미부여는 적절치 않아"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서울=뉴시스]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 불발과 사적발언 논란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엘리자베스 여왕 조문 불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48초 대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과의 '30분 약식회담', 윤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 등과 관련 "윤석열 정부의 외교라인 전면교체를 요구한다.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이 뉴욕에서 한 발언이 카메라에 잡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회의에 참석했다가 걸어 나오면서 한 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이 글로벌 펀드 제7자 재정공약 회의장에서 걸어 나오면서 수행하던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주변 사람들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내용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을 거론한 것이다. 이 발언에서 '국회'는 미 의회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 "당시 정황을 살펴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언급한 '글로벌 펀드' 관련 내용을 미국 의회가 승인해주지 않을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순방의 현안은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이었다"며 "바이든 대통령과는 48초짜리 짧은 만남으로 그쳤다. '빈손 외교'에 '외교 욕설'까지 겹쳤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런 저잣거리 용어를 말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욕설했다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폭로에 그래도 '설마' 했다"며 "이번 뉴욕에서 발언을 보니, 사실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이 정상회담 대신 약식회담을 가진 것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김 대변인은 "한일정상이 만났다. 그런데 우리 대통령실은 비공개 약식 '정상회담'이라고 하고, 일본정부는 비공식 '간담'을 가졌다고 한다"고 짚었다.

그는 "만나지 않겠다는 기시다 총리를 행사장까지 찾아가서 만났다. 그리고선 정상회담 가졌다고 발표했는데 일본정부는 정상회담이 아니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지껏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외교참사다. 구걸하듯 만나놓고 성과는 없다"며 "굴욕외교, 빈손외교"라고 질타했다.

그는 윤 대통령을 향해 "안에선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논란 등으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더니 나가선 굴욕외교로 국제적 망신만 당하며 국민을 부끄럽게 했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처음이라 몰랐다는 말이 통하는 자리가 아니다. 실수가 국가적 책임으로 이어지는 자리"라며 "특히나 외교와 관련해선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반면 대통령실은 야당의 비판을 적극 반발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무대 위에서 공적으로 말한 게 아니다"며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동행했던 대통령실 고위급 관계자는 22일 자정께 뉴욕 프레스센터 내 중앙기자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거짓말같지만, 신경을 쓰지 않고 (윤 대통령을) 뒤따라가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며 "대통령도 무사히 행사를 마치고, 다음 회의가 많이 지체됐기 때문에 부리나케 나가면서 한 말이라 크게 귀담아듣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무대 위에서 공적으로 말한 것도 아니고 그냥 지나가면서 말한 것"이라며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 여부도 사실은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의 발언에 취재진의 반박이 이어졌다. 해당 영상은 대통령 순방에 동행한 풀(Pool·공동취재) 기자가 촬영한 것으로 취재 과정에 불법적인 행위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관계자는 "공적발언이 아닌 건 분명하다"고 강조하며 "그런 의미에서 사적발언이라고 표현한 것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회담과 관련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게 아니기 때문에 거기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그런 취지의 말이었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이번 발언 등을 놓고 '외교참사'라는 비판이 나온 데에 "사적발언을 외교적 성과로 연결하는 것은 제가 볼 때는 대단히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 지금 이렇게 힘든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 그런 일로 외교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이라고 대응했다.

이 관계자는 "국익의 관점에서 주요 어젠다에 어떤 진전이 있는지, 그 진전에 대해 보충 설명을 요구한다든지 그런 식으로 의견을 모아가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