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경찰, 지역화폐 20억 구매해 부당 환전 일당 검거
상태바
경남경찰, 지역화폐 20억 구매해 부당 환전 일당 검거
  • 미디어부
  • 승인 2022.11.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거제 지역사랑 상품권 법인 명의로 구매 후 불법 환전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보조금을 받아 할인판매하는 지역사랑 상품권을 대량 구매해 가족과 지인 명의의 가맹점을 개설하고 부당 환전한 의류판매업자 A씨 등 3명을 사기 및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하고, 공범 B씨를 불구속 송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8년 9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고성군과 거제시에서 보조금을 받아 발행하는 지역사랑 상품권 할인 판매 기간 중 법인 명의로 대량 구매한 후 가족과 지인 명의로 28개 가맹점을 개설해 20억원 상당의 상품권을 영업 없이 부당 환전해 상품권 금액의 10%(2억원 상당) 차액을 가로챈 혐의다.

이들은 당시 지역사랑 상품권을 개인 명의로 구매할 경우 월 50만원 한도가 책정되자 법인 명의로 상품권을 구매할 경우 한도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 법인을 개설하고, 지인 명의로 허위 가맹점을 개설 후 28개의 허위 가맹점에서 상품권을 환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고성군청의 수사 의뢰로 수사에 착수해 수차례 금융계좌 추적용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상품권 구입 자금과 상품권의 환전 금액의 흐름을 밝혀낸 후 타인 명의의 신분증, 통장,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 명판 등을 증거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도내 시·군 가맹점의 등록 시점과 영업 기간 중 실제 운영이 이뤄지는지 정기적으로 실태를 확인하도록 하는 등 제도 개선을 요청하는 한편, 고성·거제 외 타 지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