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설 명절 대비 특별청소대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설 명절 대비 특별청소대책 추진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3.01.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31일 읍면동 대청소, 폐기물처리시설 사전점검
공공폐기물처리시설 사전 점검.
공공폐기물처리시설 사전 점검.

김해시는 설 명절 대비 특별청소대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도시 대청소를 비롯해 공공폐기물처리시설 사전점검으로 화재와 안전사고 예방, 폐기물 발생 억제와 올바른 분리배출 유도를 위한 선물세트 과대포장행위 집중점검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11일부터 31일까지 단계별 청소 추진계획을 마련해 연휴 전에는 ▲진입관문과 주요 시가지 가로청소 ▲자원봉사·사회단체 등 시민참여 유도로 읍면동별 공한지, 마을안길 등 생활 주변 대청소 ▲전담부서 책임구역 청소 ▲쓰레기 불법투기행위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연휴기간 동안에는 ▲쓰레기 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연휴 이후에는 ▲명절 적체쓰레기 신속처리 ▲방치쓰레기 기동반 운영 등으로 마무리 청소까지 완료한다.

설 연휴 생활쓰레기 수거 일정을 보면 기존 미수거일인 토, 일요일을 포함해 설 다음날인 23일까지 수거하지 않으며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 정상 수거가 이뤄진다. 주 1회 수거하는 재활용품의 경우 월요일 수거지역인 주촌면은 다음 수거일인 30일 수거가 이뤄져 주의가 필요하다.

또 시 공공폐기물처리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와 안전사고 예방, 비상 시 시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점검과 근무자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시는 9일~20일 경남도와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선물세트 등의 재포장, 과대포장행위, 분리배출 표시 점검을 통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막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유도한다.

점검대상은 관내 6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제과류, 주류, 화장품류, 잡화류 선물세트의 과대포장·재포장 여부, 분리배출 표시 등이며 위반업체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시 관계자는 “쾌적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는 내 집 앞, 내 점포 내가 쓸기에 동참해주시고 생활쓰레기 배출 일정을 적극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께 청결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