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인천국제공항, 2년 4개월간 불법드론 390건 적발… 항공보안 심각한 위협 우려
상태바
인천국제공항, 2년 4개월간 불법드론 390건 적발… 항공보안 심각한 위협 우려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2.27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드론 대응기관 정당한 진압과정에서 발생한 피해 손실보상·면책 규정 신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경남 김해갑) 은 27일 공항 내 불법드론 대응을 강화하는 ‘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국내 공항의 드론비행제한 구역은 반경 9.3 ㎞ 이내로 지정돼 있다. 지방항공청 비행 승인을 받지 않은 드론이 발견될 경우 국가, 지자체 또는 공항운영자 등 불법드론 대응기관이 퇴치·추락·포획 등 진압 조치를 할 수 있다.

그런데 불법드론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공항시설의 파손 또는 불법드론의 추락으로 인한 재산상 손해 및 사상이 발생할 수 있음에도 민·형사적 책임을 감경하거나 면제 하는 법적 근거가 없어 소극적으로 대처할 우려가 있다.

이에 개정안은 불법드론 대응기관의 정당한 진압 조치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에 대한 책임을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도록 손실보상 및 면책에 관한 규정을 신설한다.

2020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인천국제공항에서 총 390건의 불법드론이 적발됐다. 관제권 (5km 이내) 안에서 감지된 불법 드론으로 인해 활주로 폐쇄 등 공항 운영이 중단되는 상황이 벌어져 항공보안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민홍철 의원은 “비행제한 구역에서 불법드론은 항공보안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불법드론 대응기관이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한편, 이번 개정안에는 ▲ 강득구 ▲ 강선우 ▲ 김두관 ▲ 김민기 ▲ 김병욱 ▲ 김윤덕 ▲ 김정호 ▲ 설훈 ▲ 임호선 ▲ 전재수 ▲ 한정애 ▲ 허영 의원(가나다 순)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