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기현, 여당 당대표 당선…"하나로 뭉쳐 내년 총선 압승"
상태바
김기현, 여당 당대표 당선…"하나로 뭉쳐 내년 총선 압승"
  • 미디어부
  • 승인 2023.03.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93% 과반득표 확정

[서울·고양=뉴시스] 정윤아 정성원 김승민 최영서 한은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8일 전당대회에서 52.93%를 얻어 당대표로 선출됐다.

친윤(친윤석열)계 김기현 대표 체제가 출범함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은 친정체제를 구축하고 당정대 간 일체감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관리형 대표로 평가되는 김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을 뒷받침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기현 신임 대표는 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전당대회 1차 투표에서 전체 46만1313명 중 52.9%(24만4163표)를 얻어 과반을 확보했다. 김 대표는 23.37%(10만7803표)를 기록한 안철수 후보를 제쳤다. 천하람 후보는 14.98%(6만9122표), 황교안 후보는 8.72%(4만222표)를 얻었다.

김 대표는 이날 수락연설에서 "우리는 오직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며 "그 목표는 첫째도 민생이고 둘째도 민생이고 셋째도 오로지 민생"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하나"라며 "출마 뜻을 이루지 못한 분들 다 포함해 우리는 하나로 뭉쳐서, 똘똘 뭉쳐서 내년 총선 압승을 이루자"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초반 잠시 울먹이며 "최고위원으로 당선된 김병민 김재원 조수진 태영호 최고위원께도 축하드리고,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에게도 축하드린다"며 "참으로 뜨거운 경쟁을 펼쳤지만 아쉽게도 뜻을 이루지 못한 정말 존경하는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후보께도 멋진 레이스를 펼친 데 대해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당대표 권한은 권리가 아니라 책임이자 의무라 생각한다. 온 몸을 바쳐서 국민의힘을 성공시키고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키고 내년 총선 압승으로 이끌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당원동지 여러분과 한몸이 돼 민생을 살리기 위해 내년 총선 승리 반드시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기 함께 계신 안철수 후보, 황교안 후보, 천하람 후보와 같은 뛰어난 지도자를 잘 모시고 연대와 포용, 탕평 '연포탕' 대통합 국민의힘을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의원은 오후 5시20분께 김 대표가 수락연설을 시작하자마자 자리를 떠났다. 보통 전당대회에서 선거에 진 후보들은 당선자의 수락연설을 듣는 게 관례다.

안 의원의 이 같은 행동은 김기현 대표의 당선이 대통령실과 친윤 의원들이 전폭적인 지지 때문이며, 그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김 대표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선출된 첫 집권여당 당 대표가 됐다. 그는 비윤계를 포용해 당 통합을 이루고 내년 국회의원 총선의 공정한 공천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친윤계 의원들과 대통령실은 전당대회 초반부터 김 대표를 친윤 후보로 낙점해 전폭적인 지원을 했다. 4선인 김 대표는 울산시장을 지낸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후보 솎아내기와 대통령실 전대 개입 논란 등 여러 의혹으로 김 대표가 과반을 넘길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절반이 넘는 당원들이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하기 위해 김 대표의 손을 들어줬다. 김 대표가 과반을 넘기면서 결선투표는 실시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