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보건소 26일 휴일 무료 결핵검진
상태바
김해시보건소 26일 휴일 무료 결핵검진
  • 장휘정 기자
  • 승인 2023.03.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등록 외국인 참여 독려…진단 시 무료 치료 가능

김해시보건소는 세계결핵예방의 날을 맞아 오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시민과 외국인, 특히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미등록 외국인을 대상으로 휴일 무료 결핵검진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율 1위로 국내 결핵환자는 꾸준히 감소 중이나 65세 이상 성인은 2021년 결핵 신환자 비율 51.3%, 결핵 사망자의 82.4%를 차지하며 결핵 취약계층의 중심에 있다.

특히 김해는 외국인 근로자와 미등록 외국인이 많아 2021년 외국인 결핵환자 비율이 10.2%로 전국 4.4%에 비해 높은 발생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해시보건소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미등록 외국인을 중점적으로 참여시켜 무료 결핵검진(흉부X선 검사)과 유소견자 객담검사를 실시하고 유증상자와 유소견자는 따로 관리할 방침이다.

결핵검진으로 결핵 진단 시 건강보험 산정특례 적용으로 본인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미등록 외국인도 결핵안심벨트 사업 적용을 받아 무료로 결핵 치료가 가능하다.

김해시보건소는 외국인 커뮤니티 등에 적극 홍보해 미등록 외국인 참여율을 높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김해시보건소는 결핵예방주간(19~26일) 동안 노인종합복지관 결핵예방 강의를 시작으로 김해시보건소, 동상동 외국인거리, 인제대학교, 가야대학교 등지에서 결핵예방 캠페인을 개최한다.

허목 김해시보건소장은 “시민 건강 형평성 향상과 취약계층 건강 접근성 제고, 건강수명 연장에 노력하겠다”며 “이번 무료 결핵검진에 시민과 외국인 모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