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정호 의원 , 가덕신공항 활주로 3,800m, 2 본 확장 필요
상태바
김정호 의원 , 가덕신공항 활주로 3,800m, 2 본 확장 필요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3.1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유럽 장거리 항공노선 가능해야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경쟁력 확보”
“부산세계박람회 이후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로 활용할 수 있어야”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시을)은 15일 국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덕신공항을 매립식 공법으로 2029년 12월까지 개항을 추진하기로 한 국토부의 결정을 환영하지만,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위해서는 항공ㆍ교통 부문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어디서, 언제나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국제항공 교통수단 확보가 핵심 요인이다.

현재 김해공항은 주로 동아시아ㆍ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10개 나라, 19개 도시만을 직항 연결 중이며, 이들 국가ㆍ도시 외에 다른 지역에서 부산을 찾으려면 인천공항을 비롯 일본의 나리타공항, 중국의 북경이나 상해공항을 경유해서 최소 2~3번씩 항공기를 갈아타야 한다.

현재 가덕신공항의 활주로는 3500m 1개에 불과하여 치열한 각축 중인 사우디 리야드국제공항에 비하여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는 2030년까지 4,000m 이상 활주로 6개, 세계 250개국의 연간 1억 2천만 명을 실어 나를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신공항 ‘킹 살만 국제공항’ 건설에 착수했다.

이에 김정호 의원은 부산 가덕신공항 2029년 말 조기개항으로 김해공항의 접근성이 낮은 단점을 극복했지만, 사우디 리야드의 킹 살만 공항과 비교해서 공항인프라 격차를 줄이기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덕신공항도 장거리 대형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도록 우선 활주로 길이를 3,800m로 늘리고 독립활주로 2본으로 규모를 확장, 운항횟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부산-진해신항만과 가덕신공항과 연계하여 급증하는 SEA & AIR 환적화물, 국제전자상거래 등 항공화물 수요 폭증에 대비하여 이후 동북아 국제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호 의원의 질의에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활주로 길이나 활주로 증설 문제는 항공수요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정호 의원은 추가적으로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개항시기를 2029 년 말로 단축한 것이나 공기단축과 사업비 축소를 위해 부울경 가덕신공항 기획단이 제안한 육상-바다 매립형으로 확정한 것은 늦었지만 소모적인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부울경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는 물론 국제항공화물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최종 마무리 단계에 가덕신공항 규모 확장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윤석열 정부에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