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제2회 김해시 환경교육주간 운영
상태바
제2회 김해시 환경교육주간 운영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5.2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를 구하는 배움 축제 개최

김해시는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하여 6월 3일부터 10일까지 제2회 김해시 환경교육주간을 운영한다.

올해 제2회 환경교육주간 '지구를 구하는 배움 축제'는 시민이 즐겁게 참여하고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다채로운 환경교육 행사가 김해 전역에서 선보인다.

먼저 환경교육주간 개막행사가 6월 3일 장유 율하 만남교 일원에서 열린다.

개막행사에서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환경보전에 공헌한 시민에 대한 포상과 환경백일장 수상 학생들에게 상장 수여가 있다.

또한 기후ㆍ생태ㆍ자원순환ㆍ업사이클 등을 주제로 체험과 전시, 영상물 상영 등 배움존 부스를 운영하여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주 무대에서는 ▲환경지킴이 어린이 말하기 행사 ▲환경사랑 아동극 ▲환경을 읽어주는 보이는 라디오 ▲안재우의 복화술 공연 ▲환경음악콘서트 밴드공연 등 환경을 소재로 한 다양한 공연이 볼거리로 제공된다.

이벤트 행사로 배움존에서 체험 후 QR인증 5개 이상 받은 체험자에게 선착순 400명에 한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지구를 구하자! 지구특공대’를 현장에서 진행한다.

그리고 환경교육주간 동안 '지구배움 축제' 참여 인증사진과 환경퀴즈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김해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데 화포천습지생태공원 누리집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을 위한 환경전문가 초청 강연도 개최한다.

6월 3일 김해지혜의바다 도서관에서 극지연구소 책임연구원이며 '엄마는 북극 출장 중'의 저자인 이유경 박사의 '북극의 오늘 우리의 미래' 강연과 6월 8일 김해문화의 전당에서 환경공학자 곽재식 교수의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 강연이 있다.

이 밖에도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속가능발전 원탁토론회’를 개최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협의회 역할 및 시민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관내 중학생들의 환경콘서트 'Eco Talk'을 개최하여 지역 환경에 대한 토론의 장도 마련된다.

칠암도서관을 비롯하여 관내 도서관과 김해기후환경네트워크 등 환경교육 시설에서도 자체 환경교육 행사를 진행하고, 주촌 선천들공원에서 ‘비운만큼 행복한 우리 마을 소셜마켓’, 북부동 화정공원에서 ‘제로웨스트 실천 참여 마당’이 민간 환경교육단체 주관으로 운영된다.

김해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김해 Eco Stream 환경동아리 학생들의 생태보전 활동이 각급 학교 주변에서 릴레이로 진행된다.

김해시자연보호협의회 등 4개 환경단체 130여명이 화포천습지보호지역 일원에서 대대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 시민 봉사단이 구산동과 삼방동 일원에서 줍깅 캠페인을 하는 등 김해 전역에서 환경 활동이 이루어진다.

올해 환경교육주간에 주목할 점은 김해시와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협업과 분업을 통해 김해 전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환경교육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12개 민간 환경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김해시환경교육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발대식을 가졌다. 네트워크는 환경교육주간 동안 각 단체의 활동 영역에서 다각적인 환경교육을 운영한다.

김해시는 개막식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자체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행사장 일원에 교통봉사대, 안전요원, 구급대원 등을 배치한다.

김해서부경찰서, 김해서부소방서, 서부보건소에서도 행사를 지원한다. 또한 일회용품 없는 행사를 위해 시민들에게 개인 물병 등을 지참해서 행사장을 방문할 것을 당부한다.

개막식 당일 우천시(호우주의보 발령)에는 장유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행사가 진행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환경교육주간 동안 다채로운 환경교육이 진행되는 만큼 시민 모두 즐거운 체험으로 배워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환경교육주간 이후에도 지속가능하고 현장 중심의 유용한 환경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